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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공군의 KAI KT-1B 훈련기 훈련기

인도네시아공군은 KAI로부터 12대의 KT-1B 고등훈련기를 도입하였다. 이중 1대는 2010년 6월 24일 발리섬에서 훈련비행중 추락하여 전소되어 현재 11대를 운용중이며 2008년 추가로 7대를 발주하였다.

해외수출 1호인 KT-1B는 항공기 최종 품질확인단계를 거쳐 ‘03년 5월부터 ’04년 7월 까지 인도네시아 공군에게 성공적으로 인도를 완료한 사업으로 국산 항공기를 국외로 수출한 최초의 사업이기도 하다.
KT-1B 는 국내에서 자체기술로 개발, 제작 및 시험비행 수행 후 해외로 수출되는 최초의 국산 항공기이다.
인도네시아 공군은 자국의 초등훈련기 T-34의 도태시기 도래로 인한 대체 훈련기종을 현재 동급 항공기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한국의 KT-1 기본훈련기로 선택하였다.
KT-1B의 성능과 제원은 KT-1과 유사하다. KT-1 대비 형상변경 사항은 인도네시아 자국의 항행안전시설 등 인프라에 일맞게 항법계기의 변경(TACAN대신 VOR, ILS, ADF, DME 등이 장착)과 UHF, VHF 등 통신장비의 모델이 변경되었고 이에 따라 항공기 외부의 안테나 형상, 위치 등 일부가 KT-1과는 다르게 장착되어 있다.

제원
기장/기고/기폭 34/12/35 FT
자중 4,210 LBS
최대 이륙중량 5,600 LBS
최대 속도 280 KTS
엔진 PT6A-62, PWC사 터보프롭 엔진
추력 1× 950 SHP
최대 항속거리 828 MILE
특 징 한국 KAI(한국항공)사 / 기본 훈련 / 최초 비행 : 2003년)

사진은 KT-1B의 우수한 비행 성능을 입증하듯 인도네시아공군 비행시범팀 Jupiter Aerobatic Team이 곡예 비행등 각종 비행 시범용으로 운용중인 여러 모습들로 지난 6월 29일부터 30일사이 태국 방콕 돈무앙국제공항에서 열린 에어쇼에서 시범비행을 펼친 모습이다. (Photo @ Mark Rour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