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이스라엘공군 주력 전폭기 F-16I Sufa Advanced F-16

이스라엘 공군용 F-16I Sufa 는 Block 52형 복좌형을 바탕으로 이스라엘 요구사항 및 이스라엘제 항전장비를 50% 이상 사용하여 제작한 새로운 F-16 전투기로 기존의 F-16과는 다른 최신의 4.5 세대 전투기로 설계됐다

이스라엘 기체 이름인 Sufa란 말은 히브리어로 폭풍 (Storm)이란 뜻이다. 이스라엘 공군은 'Peace Marble V'란 프로그램 이름으로 모두 102대를 도입키로 계약했고, 2004년 2월 첫 시제기 납품을 시작으로 한 달에 약 2대씩 제작사인 록히드 마틴으로부터 납품받았다.

이스라엘은 작지만 공군만은 세계적인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F-16I에 앞서 도입한 F-16 각 형식을 보면,

- F-16A/B (Block 5/10/15, 제식명칭 Netz) 75대, 도입년도 1980~1981년
- F-16C/D (Block 30, 제식명칭 Barak) 75대, 도입년도 1987-1988년
- F-16C/D (Block 40, 제식명칭 BarakⅡ) 60대, 도입년도 1990-1993년
- F-16A/B (Block 10, 미공군 잉여기, 제식명칭 NetzⅡ) 50대, 1994년 (IAI社에서 Block 40에 준하도록 자체 성능개량)

이 Block 52 능력향상형 전투기로 Block 52+로 분류한다, UAE가 도입한 F-16E를 Block 60으로 구분한다. 미 기술진에서는 'Diet Block 60'이라고도 한다, F-16I에는 이스라엘의 요구에 따라 내부 전자장비를 대폭 줄여서 순수 자중을 Block 40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고 추력증강엔진을 장착하여 기동력을 향상시켰다. 이스라엘 Elta사, Rafael사등 이스라엘 전자장비업체의 다양한 항전장비를 탑재했다.

F-16I는 APG-68 레이더의 최신버젼인 V9 레이더 장착과 더불어 라파엘사가 자체개발한 지형참조항법시스템 RITA (Rafael Terrain Reference Navigation)를 장착하여 F-15I 에 근접한 정확한 공대지공격능력을 가진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스템은 랜턴 시스템의 항법포드나 일반 레이더의 지형추적 모드가 많은 전파를 방사하여 적에게 탐지되기 쉬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야간이나 악천후 저고도 비행시 적의 탐지를 피하면서 안전한 비행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관성항법장치 (INS)를 탑재하고 연동된 컴퓨터 데이터베이스에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를 세분화한 3차원 공간자료 (거리, 방향, 고도)의 전자지도를 내장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전입력된 전자지형지도와 비교하면서 목표까지 비행하는 방식이다.
또한 AN/AAQ-13/14로 구성되는 랜턴포트 탑재도 가능하여 독자적인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이스라엘은 보다 가볍고 성능이 우수한 라이트닝 포트나 스나이퍼-XR 포드를 도입하여 랜턴을 교체하여 더 정확한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또다른 F-16I의 특징은 Block 60형와 동일한 Conformal Tank 장착으로 최대 2000리터 이상의 연료를 추가 탑재할수 있어 작전반경이 최대 2천킬로에 달하여 장거리 폭격기로서의 능력을 보여준다.
F-16I 은 장거리 폭격능력을 극대화 시킨 별종 F-16으로 추가 증가연료탱크를 탑재하지 않은 상태의 추력 대비 중량비가 0.92에 불과해 기동성에 제약이 있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단독 작전보다는 호위기를 대동한 폭격임무를 수행하므로 장거리 폭격임무에 문제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