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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대의 주문제작 F-4E중 남은 팬텀들, 오늘도 영공 방어에 Phantom macrobian

한국공군은 총 37대의 F-4E 팬텀을 주문하여 인도받았다.

월남전이후 우리군은 율곡사업을 펼쳐 전력강화를 시작했다. 미국의 유상판매 군사차관 FMS 방식으로 Operation Peace Pheasant 을 통해 우리군은 2개 비행대대의 F-4E 신조기를 도입하여 17전투비행단 152 및 153 전투비행대를 운용했다.
그동안 미국으로부터 무상원조를 통해 도입했던 F-4D와 달리 우리 예산으로 새로 제작한 기체를 도입한 것이다.

1976년도 예산으로 F-4E-64-MC Phantom형 19대(76-0493/0511)를 도입 1977년 9월부터 152대대에 실전배치했다. 이어 1978년도 예산으로 F-4E-67-MC Phantom 18대(78-0727/0744)를 도입 1979년 6월 제153전투비행대대에 배치됐다. 이들 기체는 세인트루이스의 Lambert Field (STL)에 있는 McDonnell Douglas Corporation 공장에서 마지막으로 생산한 기체들로 78-0744이 5057번째 마지막 기체였다.

도입한 F-4E에 의한 전천후활동을 확보하기 위해 1984년 AN/AVQ-26 페이브택 (Pave Tack) 레이저 목표지시 포드 8기를 발주하여 1987년에 수령하였으며, 적어도 4대가 페이브택을 탑재할 수 있는 형태로 개조됐다.
또한 대북 종심타격을 위해 Lockheed Martin/Rafael사의 AGM-142 Raptor/Popeye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 플랫폼으로 운영하기 위해 약 30기의 F-4E가 개량됐다.

1차 도입 F-4E중 7번째 기체인 60-499 팬텀이 11월 12일 조국영공 방어 임무를 마치고 착륙하고 있다.

FMS program "Peace Pheasant II" 1차 발주 도입 F-4E 76-0493-76-0511 (McDonnell Douglas F-4E-64-MC Phantom)
0493 (MSN 4966)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3
0494 (MSN 4967)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4
0495 (MSN 4968)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5. W/o with 17th FW Jan 30, 1979.
0496 (MSN 4969)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6
0497 (MSN 4970)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7
0498 (MSN 4971)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8
0499 (MSN 4972) to South Korean AF in 1977 as 60-499
0500 (MSN 4973) to South Korean AF in Nov 1977 as 60-500
0501 (MSN 4974) to South Korean AF in Nov 1977 as 60-501
0502 (MSN 4975) to South Korean AF as 60-502
0503 (MSN 4976) to South Korean AF as 60-503. W/o at unknown date
0504 (MSN 4977) to South Korean AF as 60-504.
0505 (MSN 4978) to South Korean AF as 60-505
0506 (MSN 4979) to South Korean AF as 60-506
0507 (MSN 4980) to South Korean AF as 60-507
0508 (MSN 4981) to South Korean AF as 60-508
0509 (MSN 4982) to South Korean AF as 60-509. W/o at unknown date
0510 (MSN 4983) to South Korean AF as 60-510
0511 (MSN 4984) to South Korean AF as 60-511

2차 도입 F-4E중 11번째 기체인 80-739 팬텀이 11월 12일 조국영공 방어 임무를 마치고 착륙하고 있다.

FMS program "Peace Pheasant II" 2차 발주 도입 F-4E 78-0727-78-0744(McDonnell Douglas F-4E-67-MC Phantom
0727 (MSN 5051) for RoKAF
0728 (MSN 5052) for RoKAF
0729 (MSN 5053) w/o
0730 (MSN 5054)
0731 (MSN 5055) w/o
0732 (MSN 5056)
0733 (MSN 5057)
0734 (MSN 5058) Still serving with ROKAF as 80-734 in October 2013.
0735 (MSN 5059)
0736 (MSN 5060)
0737 (MSN 5061) still serving with ROKAF as 80-737 in Oct 2013.
0738 (MSN 5062)
0739 (MSN 5063)
0740 (MSN 5064) Still serving with ROKAF as 80-740 in October 2013.
0741 (MSN 5065) w/o
0742 (MSN 5066) w/o
0743 (MSN 5067)
0744 (MSN 5068) w/o


1979년 10월 25일 5,057번째 마지막 Phantom II 전폭기인 F-4E-67-MC, 미공군 일련번호 78-0744—이 세인트루이스의 Lambert Field (STL)에 있는 McDonnell Douglas Corporation 공장에서 출고됐고 생산라인은 폐쇄됐다.

78-0744는 Foreign Military Sales 프로그램 "Peace Pheasant II"에 따라 한국 공군에 이관되어 청주의 17 전투비행단에 배치됐으나 훈련중 손실되어 안타까움을 남겼다. 퇴역순간까지 자리를 지킨 후 "노장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그 순간까지 최선을 다할 뿐이다"라며 역사에 남길 수도 있었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