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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자체 개발 152 mm ShKH DANA-M2 차륜형 자주포 자주식 야포/박격포

체코의 프라하에 있는 Excalibur Army사는  기존의  152mm DANA vz. 77  차륜형 자주포 발전형인 DANA M1 CZ 를 개발한다. 2018년 동사는 보다 발전된 최신형 DANA M2가 알려지지 않은 고객사에 인도되어 시험에 돌입했다고 밝혔다.또한 폴란드군을 위한 개량형 DANA M1 PL도 제시하고 있다.

152mm 자주포 DANA vz. 77를 발전시킨 DANA M1 PL 은 낮은 차고와 정확한 사격 정확도, 우수한 오프로드 주행 특성을 가졌다. 새로 개발된 방탄 캐빈과 NBC 필터 시스템 덕분에 DANA M1 PL은 승무원에게 최고 수준의 편안함과 안전성을 제공하며 최신 제어 시스템은 전투중 자주포의 완전 자동으로 빠르게 사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많은 부분에서 개량이 이뤄졌는데 가장 뚜렷한 부분은 사수와 조종수용 신형 캐빈이다. 또한 통제시스템, 항법장비, 사통장비, 통신 및 백업 능력등이 현대와됐다.
개량된 사통시스템은 방열과 단일표적에 연속 타격이 가능한 능력을 보유한다. 최신 기술에 기반을 둔 사통장비를 통해 새로 개발된 솔류션은 DANA M2를 C4I 시스템에 통합 할 수 있도록 한다.
개량된 유압 현수장비를 통해 방열과 사격후 후퇴 속도가 2.5배 빨라졌다,

DANA 2에 구현 된 개량 항목은 기본 시스템의 잘 정립 된 전투 및 서비스 기능을 변경하지 않고 동시에 자주포를 최신의 강력한 시스템으로 변형시켰다.
DANA M2 신형 자주포는 탁월한 발사 속도, 사격 정확성, 뛰어난 기동성 및 안정적인 시스템 작동을 가졌다.

AHS 152 MM "DANA" M1 PL 제원
승무원 - 조종수 1 + 사격반 4
전투중량  - 30.2 t
최재사거리 - 25.5 km
엔진 - TATRA T3-930-52M, V12기통 디젤
AHS 152mm "DANA" M1 PL은 TATRA 신개념 차대의 뛰어난 조종 특성 활용.

한편 원형인 ShKH vz. 77) (자주곡사포 Model 77)은 체코, 리비아, 폴란드,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및 슬로바키아등에서 운용중이다. 몇가지 개량형이 존재하는데
152 mm ShKH MODAN vz.77/99는 슬로바키아가 개량한 형식으로 사거리 형상과 높아진 정확도와 발사속도를 가진다. 온보드식 사통장비를 도입 전투능력을 높이고 기존 5명의 포병반을 4명으로 감소시켰다.

152 mm ShKH DANA-M1 CZ은 위에 설명한 체코 개량형으로 신형 사통장비, 항법장비 및 T3-930 엔진을 장착한 현대식 차대가 특징이다. 아제르바이잔이 도입했다.

155 mm ShKH M2000 Zuzana는 슬로바키아가 NATO 표준 155 mm 45구경 주포를 장착하도록 개량한 것으로 1998년 16문을 도입했다. 발전형 M2000G은 Cypriot National Guard가 도입했다.

155 mm ShKH A40 Himalaya는 궤도식 ShKH Zuzana으로 S1000 엔진을 장착한 T-72 차대에 155mm 주포를 장착한 Zuzana의 포탑을 결합한 형식으로 수출용으로 개발됐다.

155 mm ShKH Zuzana 2는 초기 Zuzana A1와 Zuzana XA-1로 알려진 가장 최신형이다, 2004년 공개됐다. 155/52 주포와 새로 수정한 포탑 및 400마력급 Tatra T3B-928.70 엔진을 가졌다.

주요 운용국가
Azerbaijan - 수미상의 DANA M1
Czech 공화국 - M-77 164문 (273문 도입, 도태중)
Libya - M-77 120문 도입, 대부분 리비아전에서 파손됨
Poland - M-77 111문
Slovakia - M-77 135문 및  M2000 16문
Georgia - 2004년 체코로부터 잉여 M-77 47문 도입
Cyprus - 2000G Zuzana 12문을 그리스를 통해 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