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프랑스, 北 불법 환적 막기 위해 日에 해군 함정 파견 프리깃/콜벳/OPV

프랑스, 北 불법 환적 막기 위해 日에 해군 함정 파견

프랑스가 동해상에서 북한을 감시하기 위한 자군의 해군 함정을 일본에 파견하기로 했다. 프랑스는 오는 4월부터 자국의 해상 초계기와 Floréal급 초계함 'Vendémiaire(F734)'함을 일본 규슈섬 나가사키현(長崎県) 사세보 해군 기지에 파견해 북한 감시를 위한 해상 순찰에 참여시키기로 했다고 르 피가로 등 프랑스 언론들이 전했다. 
 
 
올해 4월부터 프·일 함께 북한 감시활동
일본, 프랑스·영국 등 유럽국가와 협력 강화

일본과 프랑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간) 프랑스 브레스트 해군기지에서 열린 제5회 국방·외무장관 ‘2+2 회담’에서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회담엔 프랑스 장이브 르드리앙 외무장관과 플로랑스 파를리 국방장관, 일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상과 이와야 다케시(岩屋毅防) 방위상이 참석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일본 해상자위대는 주일 미 해군,프랑스 방데미에르함과 함께 동해 인근 해역에서 해상 순찰 활동을 하게 된다. 감시 대상은 북한의 선박이다. 북한 선박이 동해상에서 석탄이나 무기 등을 수출하거나 국제사회가 반입을 금지한 물품을 환적하는 행위를 막으려는 목적이다.

양국은 이날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불법)환적을 포함한 북한의 제재 회피 행위를 계속해서 협력해 대처할 것”이라며 “프랑스는 올해 상반기에 해상초계기 및 함정을 파견해 위법한 해상 활동 감시에 대한 공헌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발표된 성명서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연합훈련을 모든 군사 분야에서 실천적이고 정기적으로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확인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일본이 프랑스군과 협력하는 건 미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AFP는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아시아 동맹국들에 대한 방어 의지가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일본이 프랑스와 군사협력 열의를 보인다”고 평가했다.

일본은 영국과도 군사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0일 런던에서 열린 일본과 영국 정상회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올해 상반기 영국 호위함을 일본에 배치하기로 했다. .(중앙일보 2019.1.13)

한반도를 둘러싸고 북은 중국에 더욱 밀착하며,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는 러시아를 방패삼고 있으며, 일본은 전통적 동맹강국 미국외에 영국과 프랑스 호주등과 군사적 관계를 강화하는 가운데, 세금은 오르고, 기업인은 경영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더 강하게 옥죄이며 모두가 못사는 임금과 노동 정책을 남발하는 이 나라는 어쩔고....

프랑스가 파견한다는 초계함은 뉴칼레도니아의 누메아항을 모항으로 하는 함정이다. 동급함 Prairial (F731)함이 2014년 한국해군과 합동 훈련을 펼친 바 있다. (앞서 올린 자료 http://korearms.egloos.com/1187676 참고)

Floréal급 초계함은 주로 연안초계작전 및 해외식민지등에서 EEZ 초계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함정으로 카리브 해, 인도양, 남태평양등의 프랑스 식민지 관리용 함정으로 도입됐다. 또한 이런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격파의 무장봉기나 테러에 대비하고 유사시 프랑스 국적의 민간인 긴급탈출 및 인도적 구호활동 등에 투입하는 경호위함으로 최고속도는 20노트에 2기의 Exocet MM38 대함미사일과 100 mm CADAM 함포 1문 및 20 mm F2 기관포 2문을 장착했으며 Panther 헬기 1대를 탑재한다, 만재배수량은 3천톤이다.


덧글

  • kismet71 2019/01/14 19:07 # 삭제 답글

    일본은 미국과의 동맹의 불안이 아니라 영국 프랑스 등 상임이사국들과의 군사교류를 통하여 자국의 유엔내에서의 발언권 강화를 노리는 것입니다. 현재의 북핵협상을 둘러싼 상황은 미국의 콧대높은 외교정책때문이라는게 외교가의 일반적인 해석이고, 경제적인 부분은 그저 수구 보수지 주장을 그냥 그대로 전달하는 수준인데 군사매니아보다는 그냥 수구지 빨대 노릇하는게 어떨지?
  • Viggen 2019/01/15 14:52 #

    아 그러셔? 그래서 너는 친북 좌파 주사파 공산주의 사상을 두르고 일당독재 김씨 세습일가 눈치 보는 놈들 말을 그대로 추종하며 개돼지보다 못하게 여기저기 까대며 알바놀이하는 노무시끼인가?
    별 거지같은 것들이 다 지랄을 하네. 지 힘으로 한푼도 벌어본 적이 없는 키보드워리어노무시끼가 선동질만 일쌈는 좌빨들 주장을 그대로 옮겨가며 분탕질로 나라 꼬라지 쓰레기로 만드는 문슬람들 주제에 뭘 알겠냐.
    핵 없애라는게 콧대높은 주장이고 북이 하자는대로 질질 끌려다니며 중국 눈치보는 놈들은 잘하는거고? 어디 외교가에서 그딴 소리하든? 출처나 대고 지껄이든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