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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망디 상륙작전의 M4 Sherman 전차들 (3) Sherman, T-34 등 과거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M4 Sherman 전차들

2차 세계대전과 한국전에서 맹활약한 미국의 中戰車 M4 Sherman은 남북전쟁당시 북군의 Sherman, William Tecumseh장군의 이름이 부여된 전차로 제작방법및 주포와 엔진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어 연합군의 주력 전차로 사용되었습니다. 독일과 구소련의 주력 전차에 비하여 성능이 떨어졌지만 신뢰성이 우수하여 2차대전 당시 전차중 가장 많은 수가 생산되어 미군외에도 영국과 러시아등 많은 국가에 공여되어 전투에 투입되었습니다.

Sherman은 1941년 3월 개발안이 제출되고 1941년 9월 시제형 T6이 완성됩니다. 성능을 확인한 미 육군은 1941년 10월 M4로 채용하였고 1942년 2월에는 M4 시리즈 가운데 처음으로 M4A1의 대량 생산이 시작됩니다. 가장 먼저 만들어진 M4는 1942년 7월부터 생산이 되어 제식번호보다 늦어졌습니다.

모두 4만 9234대가 생산되었으며 75㎜ 전차포와 76.2㎜ 전차포를 장비한 형식도 있습니다. 각 형식마다 무장과 엔진등 차이가 많은데 M4의 경우 400마력의 콘티넨탈 R-975-C1 9기통 공랭식 가솔린엔진을 장비하고 장갑두께는 12.7∼88.9㎜입니다. 주무장은 40구경 75㎜ 전차포 M3 1문과 포탄 97발, 부무장은 12.7㎜ 중기관총 M2 1정과 실탄 300발, 7.62㎜ 기관총 M1919A4 2정과 실탄 4,750발을 탑재합니다.

영국과 영국연방국가 등 연합군에 대량 공여 하였기 때문에 이탈리아전투부터 연합군 기갑부대의 주력 전차로 사용되었으며 6·25전쟁이 발발한 뒤 한국전에도 투입되어 활약한 후 한국군에 공여하여 한국군 최초의 전차로 기갑부대에 배치됩니다

미국의 전시 무기공여에 따라 영국군에 대량의 미제 전차가 제공됐는데 영국인들은 이 미국제 전차들을 미국의 구분호칭대신 자신들의 전차명명법 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용하합니다. M4 Sherman 전차는 15,000대 이상이 영국군에 공여되어 개수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원형그대로 사용한 모델도 있는데 영국군이 사용했던 셔먼전차들은 차체 후부에 예외없이 추가로 공구상자를 부착하고 있는점이 외형상 특징입니다.

미군이 부여한 제식명칭에 대해 영국군의 제식명칭은 기본적으론 Sherman ~ Sherman V라고 하며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M4 : ShermanⅠ (영국군에 3번째로 많은 숫자가 제공된 셔먼형식입니다)
M4A1 : ShermanⅡ (영국군에 4번째규모로 제공된 형식으로 엘 알라메인때 사용한 형식)
M4A2 : Sherman Ⅲ (영국군에 2번째로 많은 5천량이상이 제공된 형식으로 주력전차로 사용)
M4A3 : Sherman Ⅳ (미군이 주력으로 사용한 형식으로 영국군에도 소수가 제공됐지만 실전투입은 하지 않았습니다)
M4A4 : Sherman V (영국군이 가장 많이 사용한 셔먼으로 7천량이상이 제공됐습니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명명법에 추가로 주포를 변경하고 개량정도에 따라 제식을 구분하는 기호가 첨가됩니다.

미군이 사용하던 M4전차의 주포위력증대를 위해 M4A1, M4A2, M4A3, M4A6의 주포인 75mm M3 전차포 대신 76mm M1 주포로 변경하는데 이들중 영국군에 76mm주포 장착 M4A1과 M4A2가 제공됩니다. 이 76mm M1A1.M1A2 주포장착 Sherman을 무장구분기호 A를 추가하고 미군은 이 형식을 76(W)로 명명합니다.

76mm M4A1(76)W : 셔먼ⅡA
76mm M4A2(76)W : 셔먼ⅢA

1944년 5월부터 미군은 보병화력지원용으로 M4와 M4A3에 105mm유탄포를 탑재한 Sherman을 추가생산하는데 영국에도 105mm 유탄포를 탑재한 M4가 공여됐고 무장구분기호 B로 표시합니다.

105mm M4(105) : 셔먼ⅠB

영국이 독자적으로 개량해 대량으로 배치했던 영국제 Sherman은 꽤 다양한편인데 그 중 주포로 미국제 대신 영국제 17파운드포를 탑재한 형식을 무장구분기호 C로 표시합니다. 이 차량을 파이어플라이라고 부릅니다. 4가지 형식이 17파운드포로 개장돼 M4, M4A1, M4A4 3형식이 실전투입됐습니다.

17Pdr M4 : 셔먼ⅠC
17Pdr M4A1 :셔먼ⅡC
17Pdr M4A4 : 셔먼ⅤC

M-4 Sherman 전차는 2차대전 당시 미군 주력 전차로 애칭이 고기굽는 기계라고 불리웠습니다.
그 이유는 차체의 장갑 자체가 너무 약해서 피격되면 유폭하여 속이 새카맣게 탔기때문에 붙여진 별명이었다고 합니다.
Sherman도 T-34/76 과 같은구경의 76mm 포를 탑재하지만, 포의 재질자체가 T-34/76 과는 못하고, 관통력도 부족하였습니다.
심지어 죽은 M-4 Sherman 전차병의 유가족들이 더 튼튼한 전차를 개발하라고 시위를 벌일정도로 장갑방어력 또한 낮았습니다.
하지만 M-4 Sherman은 기동력이 양호하고 생존력이 뛰어난 전차이기도 합니다. Sherman은 보병지원전차이기 때문에 여러 다양한 역할을 하여 연합군을 승리로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2차대전과 한국전쟁을 포함한 여러전투에서 M-4 Sherman은 물량공세에 의한 전략적 우위로 아군에게 유리한 전장환경을 조성하여 승리를 이끌어내는 원동력으로 활약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PhotosNormand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