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Caiman MTV를 운용하는 미국 Sheriff와 County Police MRAP 장갑차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사용이라는 단일목적용으로 무려 24,000대이상 생산된 MRAP는 2014년을 끝으로 중동에서 철수한 미군에게 대단한 부담이 됐다. 심지어 미국의 호구인 한국군에게 2천대를 넘기려는 시도까지 있었다.
그래도 남아도는 MRAP들중 일부는 미국내 경찰조직에 상당수가 저렴하게 넘겨졌다.
(앞서 올린 http://korearms.egloos.com/1176031 자료 참고)

사진은 미 경찰이 도입한 Caiman MRAP와 MTV 장갑차들이다.

미국에는 5천개의 도시 경찰 , 보안관 , 주경찰, 각종 연방 경찰 조직이 있으며 크게 3 단계의 조직이 치안을 담당한다.
1. 도시를 담당하는 일반 시경찰 city police
2. 카운티를 담당하는 보안관 county sheriff/police
3. 주를 담당하는 주경찰 state police 혹은 state trooper 로 나뉘어 진다.

카운티는 말그대로, 주와 시의 가운데 있는 행정 단위로써, 미국의 주는 굉장히 크기 때문에] 주 → 도시 이렇게 바로 행정단위가 가면 중간에 많이 격차가 크기 때문에, 중간에 카운티라는걸 두어서 주 → 카운티 → 도시 이렇게 행정단위로 구성된다. 즉 카운티는 주보다는 작고, 도시보다는 큰 행정단위 이다. 1개주는 도시를 담당하는 경찰 (Police),카운티를 담당하는 보안관 (sheriff), 주를 담당하는 경찰 주경찰 혹은 주 고속도로 순찰대 (state police 또는 state patrol) 3단으로 보호가 된다.
여기에 국가 테러상황이나, 연방법 관련 사건등이 터지면, FBI나 DEA, Secret Service 같은 연방 수사기관들도 있다.

미국내에는 총 3144개의 카운티(3007개 카운티 +137 개의 parish나 borough)가 있으며, 50개의 각주로 평균을 내보면, 미국의 각 주는 평균 137개의 카운티로 구성되어 있다. 텍사스 주가 264 카운티로 가장 많은 카운티를 지니고 있고, 댈러웨어 주가 3개로 가장 적은 카운티를 지니고 있다.

카운티는 보안관 제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현재 보안관 제도가 없는 알래스카 주, 코네티컷 주 그리고 미국 수도 워싱턴 DC (주는 아니지만)를 제외한 미국의 48개 주에서는 대부분의 카운티마다 Sheriff라고 불리우는 보안관 사무소(sheriff's department / sheriff's office)를 운용하고 있다. 미국내에는 현재 약 3085개의 보안관 사무소가 운용중이다. 그리고 일부 지역에서는 카운티 경찰 (county police)이라는 이름으로 운용중인 카운티도 있다. 시골 지역에는 자체 경찰을 운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카운티에서 파견 나온 보안관이 치안 담당을 지원해준다.

도시보다 상위에 있는 카운티의 경우 보안관 Sheriff가 담당하며, 일반 도시 경찰 보다 더 큰 상위 조직 이다. 경우에 따라선 Sheriff 라는 이름대신 County Police 라고도 한다. Sheriff의 경우 카운티 전체를 담당하며, 중,소 도시를 지원해 주거나 카운티 전체를 담당 하기도 한다.

보안관은 지역마다 달라질수 있는데, 미국 동부와, 서부에서의 보안관의 임무차이가 상당히 다르다.
서부나 남부의 경우 보안관들은 카운티 전체를 담당하는 막강한 경찰 조직으로 순찰임무, 살인사건, 강간, 마약등 강력범죄 수사, SWAT 등을 담당한다. 반면 동부 지역에서는 비교적 보안관 사무소들의 임무가 용의자 수송이나 가벼운 순찰등에 임무가 축소되는 경우들도 있다.

주 경찰 (state police / state trooper)은 주 전체를 담당하는 경찰 조직으로 미국의 50개의 주들은 저마다 각각 주경찰을 두고 있으며 임무는 주마다 조금씩 다른데 보통 고속도로 순찰 임무에 치중한 주는 State Trooper 혹은 State Highway Patrol 이라는 이름을 주로 쓰고, 강력범죄 및 테러 수사등까지 모든 치안임무를 고루 다 담당하는 State Police 라고 하기도 한다.

보안관과 시경찰 (county sheriff/police0의 파워가 강한주들에서는 2중 치안상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주 경찰들은 주로 State Patrol으로 고속도로 임무에 치중하며 보안관의 파워가 약한 동부지역에서는, 주경찰들이 State Police 으로, 고속도로 순찰 이외에도 주 전체에서 벌어지는 각종 범죄들도 담당 한다. 이들은 단순 고속도로 순찰 이외에도 여러가지 치안 담당 임무 순찰 대테러 임무, 탈주자 수색 추적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알래스카 주경찰, 코네티컷 주경찰, 매사추세츠 주경찰, 텍사스 레인저 같은 곳에서는 주의 전체적인 치안 담당 및 대테러 임무, 범죄 수사 등 여러가지 임무를 담당한다

핑백

덧글

  • 지나가다 2015/02/19 15:54 # 삭제

    그냥 지나가다 몇 글자 적어봅니다. 카운티에 대한 개념은 맞습니다. 주 내에서 관리하는 작은 행정구역입니다. 주-> 카운티-> 도시는 틀립니다. 모든 도시는 카운티 내에 있고, 각각 고유의 행정 기능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금은 카운티에서 관리합니다. 하지만, 행정 운영과 관련해서 일부는 시가 담당을 합니다. (다시말해, 주 -> 시) 그래서, 명확하게 나누기가 어렵구요. 한 예로, 같은 도시이지만, 두개 또는 세개 이상의 카운티로 나누어진 경우가 있어서, 같은 도시라도 세금이 다릅니다. 국가 또는 주 입장에서 관리하는 단위는 카운티이고, 거주자들이 사는데, 필요한 행정일은 시에서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미국의 최소 행정단위는 시입니다.

    또 다른 이야기는 보안관 (sheriff)에 대한 것인데, 권한이 세다 안세다라는 말은 틀린 것 같구요. 사실상, 보안관과 시경(PD)는 같습니다. 그런데, 동부나 서부 일부 지역에서는 대도시 많기 때문에, 자체적은 시경을 운영을 하기 때문에, 보안관을 고용할 이유가 없죠. 다시말해, PD가 그 역할을 하는 거구요. 예를 들어 텍사스만 봐도, 땅 크기에 비해서 사람 수가 많지 않습니다. 일부 대도시들 (DFW, Houston, Austin, San Antonio)은 자체 PD가 있지요. 하지만, 작은 도시들이 항상 문제죠. 그래서 보안관들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보안관과 시경의 차이는 큰 도시가 그 지역에 얼마나 많냐에 따라서 달라 지는 겁니다. 보안관의 경우 카운티에서 고용한 경우도 있고, 작은 도시들이 연합해서 고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이가 좀 있구요. 봉급도 시경과 비교해서도 차이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역에서 보안관 고용에 많은 기부를 하는 사람이 권한이 좀 세구요.. 특히, 시골 지역 유지들 힘이 세죠...
    보안관하고 시경의 치안 업무는 같습니다만, 차이는 형사 조사(사건 수사)에서 차이가 큽니다. 일단은 CSI 같은 시설은 없구요. 작게 운영하다보니 한계가 있어서, 주로 주경찰이나 근방의 시경이 와서 수사를 합니다. (경범죄 말고 중범죄 이상 사건들)..
    주경찰 업무의 경우 지역편차가 커서 꼭 집어서 이렇다고 보기도 어렵구요.. 텍사스만 해도 마샬도 있고, 레인저도 있고.. 별놈이 다 수사권한을 가지고 있어서... (우편사기 같은 것은 우체국 내의 경찰이 수사합니다.) 주 업무라 하면, Interstate Highway (주간 연결 고속국도)의 교통업무과 치안 업무입니다. 다른 예로는 알라스카이 경우 주경찰이 주의 형사사건도 수사합니다. 주마다 사정(인구 밀도나 예산, 크기 등등)이 다르기에 업무가 좀 제각각입니다. 결론은 FBI가 가장 큰 권한이 있고.. 그 다음은 시경이라 보시면 됩니다. 우낀건... 텍사스의 경우 주경찰(Texas State Trooper)의 사망률이 높습니다. 딱지 떼는 과정에서 차에 잘 치어서 그렇다군요..
    미국이라는 나라는 주마다 개성이 강하고 입김도 강해서, DHS라는 조직이 있음에도 일사분란하게 통제가 안됩니다. 각각 수사를 하죠.. 이러면서도 세계 제일의 경제력과 군사력을 가지고 있는게 신기할 뿐이죠..
  • Viggen 2015/02/19 21:02 #

    고맙습니다
    즐거운 설명절 보내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