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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년전 노르웨이육군 Leopard 1NO 전차 동계 사격훈련 주력전차 MBT

1972년 노르웨이 Hjerkinn 사격장에서 동계 전차포 사격훈련을 실시하는 노르웨이육군 Leopard 1 전차.


노르웨이는 1978년 78대의 현대화형 Leopard 1A1형 전차 Batch4 생산분을 도입하여 Leopard 1NO 라는 명칭으로 운용을 시작했다. A1형은 Cadillac-Gage 사의 포안정 장비와 궤도보호를 위한 측면 스커드, 포신에 신형 써멀 자켓등이 채용되고 무엇보다 사각형 패트에 싱글핀 방식의 궤도를 도입한 점이 개량사항이다.
또한 네덜란드와 함께 영국제 L52 APDS탄을 도입 사용한다.

험지 돌파 훈련중인 노르웨이육군 Leopard 1NO 전차

이들 전차는 1994년 Leopard 1A5 사양으로 개수되지만 포탑은 기존의 주조식 포탑을 유지했다. 또한 유압식 주포 조종시스템을 Leopard 2 전차가 도입한 전기식 시스템으로 교체하고 EMES 18 Fire Control System를 장착한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Leopard 1A5NO형으로 명명했다.
또한 독일에서 퇴역한 Leopard 1A1A2 전차를 도입 Leopard 1A1NO라는 명칭으로 사용했다는 주장도 있지만 근거를 찾을 수 없다.

이어 독일에서 잉여가 된 Leopard 1A5형 중고전차 92대를 추가 도입하여 Leopard 1A5NO2로 운용했다. 포탑에 장갑이 추가되고 침묵형 써말 사이트가 도입됐다.

Leopard 1A5NO 전차는 네덜란드에서 중고 Leopard 2A4 전차를 도입하면서 2008년 퇴역을 시작 최후의 Leopard 1A5 전차가 42년간의 운용을 마치고 2011년 9월 21일 마지막 사격을 끝으로 퇴역했다.

하지만 Leopard 1을 바탕으로하는 ARV와 Bridgelayer 전차는 아직 운용중이다.

사격훈련을 실시하는 노르웨이육군 Leopard 1NO 전차


Hjerkinn Range는 노르웨이 Dovre에 위치한 고산지대 사격장으로 1928년 처음 훈련장으로 운용을 시작했다.
처음에는 조그만 지역에서 훈련을 실시했지만 점차 확대되어 165 km2 까지 확대됐다, 여러 보호지역으로 둘러싸인 독특한 고산지대의 생태계에 위치하여 끊임없이 폐쇄여론이 있어왔다. 80년간 운용해온 이 사격장은 1999년 노르웨이 국회에서 새로운 Rena 사격장을 건설하며 운용을 중지하고 자연보전 지역으로 복원을 결정했다.

이로써 노르웨이 역사상 가장 크고 비용이 많이 들며 모호한 복원작업을 시작했다. 높은 산까지 이어진 70 - 90 km의 도로, 건축물, 시험장, 표적장 및 기타 군사시설물이 제거되고 가장 자연 조건에 최대한 가깝게 복원 될 예정이다.

전체 규모의 복원 작업은 2009년 시작하여 2030년 완료될 이 계획에 Sibelco Nordic은 Blueguard Olivine과 Bentonite을 제공한다.

Hjerkinn 사격장에서 노르웨이육군 Leopard 1NO 전차


Hjerkinn 훈련장에서 기동훈련하는 노르웨이육군 Leopard 1NO 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