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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도 보유한 중국산 Q-5/A-5 Fantan 지상공격기 공격기

Nanchang Q-5 (중국어 强-5) 혹은 A-5 Fantan는 중국이 소련의 MIG-19(J-6)를 근간으로 설계하여 제작한 최초의 쌍발 지상 공격기로서 1965년 6월에 최초로 비행하였고 1970년에 작전 배치됐다.

초기에 F-9 혹은 F-6 Bis로 잘못 보도된 바 있으나, 미국의 항공 전문가들이 1980년 중국을 방문하여 중국 담당자들과 토의시, 이 항공기가 중국명으로 강격기-5(강-5), 수출명으로 A-5 (NATO명: Fantan-A)라고 확인했으며, 이후 영어식 표현으로 Q-5(Qiangjiji-5)라고 명명했다. 파생 개발된 기종으로는 A-5, A-5I, A-5Ⅱ, A-5M 등이 있다.
Q는 qiangji(强擊)의 약자로서 공격기를 표시하는 미국 기호인 A(attack)에 해당한다.


북한이 현재 40여대를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A-5는 중국공군이 도입한 Q-5의 북한 수출형 명칭이다. 원조형식으로 북한에 넘겨진 기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종이 불명확하며 Q-5, Q-5A, Q-5I 혹은 Q-5IA중 하나로 알려졌다.

중국은 한국전쟁에 MiG-15로 참전한 이후, 소련으로부터 최신형 공군기를 계속 수입-라이센스 생산해왔다. 그러나 1950년대 후반부터 중소 분쟁으로 소련과의 군사교류가 단절되었다. 자체 개발학에는 기술력이 부족하여 이미 도입한 소련제 공군기들을 복제, 개량하기로 결정한다.

특히 중국이 면허생산한 Mig-17/19 및 21이 빈약한 무장탑재력으로 중소 분쟁이 발생할 경우 지상군 작전을 지원할 공격기가 절실하게 필요했다.


이미 중국은 1958년 MiG-19를 J-6이라는 이름으로 생산했는데 비행 안정성이 뛰어났으므로 이를 개량하여 대지공격기를 개발한다. 주익 면적을 넓히고 기체도 25%정도 연장하고 공기흡입구도 양 옆으로 옮겨 지상작전 지원을 위한 연료 탑재량을 늘려  항속거리가 늘어난 설계가 나왔다. 공기흡입구를 동체 옆으로 옮기면서 폭탄창을 동체안에 만들수 있었는데 비행 안정성 때문으로 알려졌다. 덕분에. 폭탄창까지 연료탱크로 사용할 경우 J-6에 비해 무려 70%나 탑재량이 증가했다.

Nanchang Q-5은 냉전시대이후 보기드문 폭탄 내장형 공격기로 현재에 이르러 5세대라고 주장하는 F-35가 이어받았다. 참으로 안습이라 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시작된건 1960년이지만, 1960년대 문화대혁명을 위시한 여러 중국의 혼란때문에 개발은 계속 연기되어 실제로 실전배치는 1970년에 시작되었다. 1000여대가 생산되었는데, 핵무기 투하용, 해군 어뢰발사용 등의 여러가지 파생형이 존재한다. 최근에는 레이저 유도 폭탄을 투하할 수 있도록 개량되었다고 한다..

Q-5는 최근에 들어서도 계속 개량되고 있으며, 앞으로 상당기간 동안 계속 중국에서 운용될 것으로 보이는데 공군에서 Q-5 각형식 130여대가 운용중이며 해군에서도 30여대의 Q-5가 남아있다.


2012년 10월 25일 마지막 기체 인도 기념식을 마지막으로 1968년부터 44년간 생산하던 Q-5의 생산을 종료하였다. 후속 기종은 J-11을 베이스로 한 J-16이 맡는다.

수출도 제법되어 북한외에 미얀마(2대 남았음) 수단(20대 운용중)등이 있고 파키스탄(140대 도입)과 방글라데시(8대)에서는 퇴역했다.


強-5D 제원
분류 : 쌍발단좌 터보제트 지상공격기
전장 : 15.65m
전폭 : 9.68m
전고 : 4.33m
주익 면적 : 27.95m²
공허중량 : 6,375 kg
전비중량 : 9,486 kg (최대이륙중량 11,830 kg)
엔진 : Liming Wopen-6A 터보제트 2기,
정지추력 각각 29.42 kN (6,614 lbf), A/B 추력 36.78 kN (8,267 lbf)
최대속도 : 마하 1.12 (752 mph)
항속거리 : 2,000km
전투행동반경 :
lo-lo-lo 임무 수행시 : 최대 탑재량으로 400km
hi-lo-hi 임무 수행시 : 600 km

실용상승고도 : 16,500m
상승률 : 103m/s (20,300 ft/분)
익면하중 : 423.3 kg/m²
추력 대 중량비 : 0.63

무장 :
Norinco Type 23-2K 23 23mm 기관포 2문, 1문당 탄약 100발
10개소의 하드포인트(동체 하면에 4개, 주익 하면에 6개)에 2톤까지의 탑재량
57mm, 90mm, 130mm 무유도 로켓탄, PL-2/5/7 공대공 미사일 운용 가능
50/150/250/500kg의 무유도 폭탄, 집속탄, 마트라 듀란달 대 활주로 폭탄 운용 가능
그 외 105/200/300갤런의 외부 증조 장착가능.



장비
비행을 위한 장비로는 WL-7 레디오 콤파스, WG-4 저고도 altimeter, 자이로 콤파스(LTC-2),XS-6 마커비콘 등이 있고, 자체보호를 위해서 기수부분과 동체 중간에 RWR(Type 930 RWR)이 부착되어 있으며, 기수 전방 하부에는 전투상황을 기록하는 카메라가 있다.


무장
Q-5의 무장은 100발을 장착하는 23mm 기관총(Type 23-2K)이 주익 끝에 있고 무장 장착대는 10개 중 6개가 양쪽 날개에 있고 4개는 동체 하부에 있다. 동체에는 안쪽의 MK-82와 듀란달과 유사한 250kg 폭탄을 장착할 수 있고 날개 안쪽에는 소형의 연습 폭탄이나 57mm 로켓을 장착할 수 있으며, 날개 중앙에는 500kg의 폭탄이나 대 레이더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날개 밖의 무장장착대에는 PL-2, PL-2B, PL-7 등의 공대공 미사일과 400리터의 연료 탱크를 장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항공기는 핵무장 장치를 추가하여 5∼20KT의 핵 폭탄을 장착할 수 도 있다.
주요특성 및 성능개량
Q-5/A-5는 52.3도의 깊은 후퇴각을 가진 주익을 가지고 있고 이 주익은 동체 중간에 부착(Mid-mounted)되어 있고, 2개의 공기 흡입구는 동체 전방의 조종석 옆에 돌출되어 있다.
이 항공기의 표피는 재래식 알루미늄과 금속재질로 되어 있으며, 항공역학 특성 및 항공기 특성을 고려하여 날개 위에 펜스를 설치하였다.
Q-5/A-5항공기의 방향타, 승강타 등의 항공기 조종계통은 대부분 유압으로 이뤄지며 비상대비용으로 공기압도 사용되고 착륙시 속도 감속을 위한 Air brake도 설치되어 있다



ㅇ 항공기 종류 및 성능개량
- Q-5Ⅰ: 초기 형태로 해군용은 어뢰 장착 가능
- Q-5Ⅱ: 주익 하부에 500kg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무장장착대를 추가로 부착하고 신형 조준기, 공중 연료 보급장치 및 자체 보호용 경보체계를 개선하였다.
- A-5C : Q-5Ⅰ를 개조한 수출형 임(파키스탄에 수출)
- A-5M : 1986년 Q-5Ⅱ를 다음과 같이 개조/개선하여 항법과 공격능력을 강화하였고, 1991년 최초 시험비행을 하였다.
Zero/Zero Seat 및 ECM Pod 장착
WP6A Ⅲ 엔진으로 교체 장착
헬멧에 부착된 적외선 야시장비(NVG) 추가
재머와 장거리 유도무기, 대레이더 미사일 탑재능력 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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