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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군 PNMK M92 (M113 A2 DK I) Wildcat 보병전투장갑차 궤도식 장갑차

덴마크군 화력지원용 M-113 개조형 장갑차 M-92 Wildcat은 이태리 Oto Melara 사제 포탑에 스위스 올리콘제 25mm 기관포를 탑재하여 보병의 화력지원이 주목적인 장갑차로 The Odense by E. Falck Schmidt에서 1992년 처음 제작한 덴마크군 고유모델이다. (앞서 올린 http://korearms.egloos.com/771519 참고)

25 mm Oerlikon-Contraves 기관포 사거리는 1.500 m로 분당 600 발을 사격할 수 있으며 부무장으로 독일제 7.62 mm 기관총을 장착했다. 장갑기병중대당 2대를 배치했다. 개발 초기 사용된 Wildcat"이란 명칭은 저작권문제로 공식으로 사용하지 못했다.


Wildcatdms Zeiss열상이미지사이트와 M-113 A2형의 디젤엔진 (터보챠지식 Detroit Diesel, 6V53T, 출력 265 hp/ 2.800 rpm)을 탑재하고 개량된 현가장치및 냉난방시스템을 갖췄다. IFOR/SFOR군 소속으로 유고에 배치된 6대는 추가장갑을 장착하여 100m 거리에서 발사되는 14.5 mm 총탄에 대한 방어력을 가진다.
 

장갑은 FMC사제 장갑판으로, "spall liner" and "belly armour"로 불리며 연료탱크는 자기기밀형 포말 공으로 보호된다.
덴마크 방위계획에 따라 2005년에서 2009년사이 50대가 모두 퇴역하였고 행사가 있을 때만 등장하여 존재감을 잃지 않도록 하고 있다.


덴마크군은738대의 M113 장갑차 각형식을 도입했는데 이중 313대는 장갑 병력 수송차, 375대는 다양한용도의 변형들로 사용했고 이중 50대는 25 mm 기관포를 장착한 PNMK M92 (M113 A2 DK I) Wildcat 보병전투장갑차로 운용했다.
1962년부터 64년사이M3 반궤도장갑차와 Chevrolet C15TA를 대체하기위해 450대의 M113이 도입됐다. 또한 A1형이 1967~75년과 1978~79년사이에 인도됐다. 이 장갑차들은 중간수명개량 사업을 Falck Schmidt에서 1972년부터 73년사이에 실시하여 개량됐고 다시 257대가 개량되어 M113 G3 DK형으로 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