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타우러스 장거리 순항미사일 도입…북한 전역 정밀타격 가능 공대지/공대함

북한 전역 장거리 타격 능력 확보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와 킬체인 구축 토대 완성

올해부터 한국에 도입되는 장거리 공대지 순항미사일 타우러스 KEPD 350K(TAURUS KEPD 350K)

사실상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와 킬체인 구축 토대가 완성됐다.

1998년부터 유럽의 순항 정밀 미사일 개발을 주도해 온 타우러스시스템즈사는 독일의 MBDA사와 스웨덴의 사브 다이내믹스 AB사 간의 합작회사이다.

타우러스 KEPD 350K는 유럽제 유도탄으로는 최초로 한국 전투기에 장착되는 미사일이다. 타우러스는 사거리 500km이상의 공대지 순항미사일로 한국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5K에 장착되어 운용된다.


한국 공군 전투기는 현존 최고의 공대지 순항미사일로 평가 받는 타우러스 KEPD 350 무장 체계를 확보함으로써 북한 영공에 들어가지 않고 북한 전역에 대한 타격이 가능해졌다.

타우러스 KEPD 350K는 높은 안전 상공의 F-15K에서 발사돼 음속의 속도로 낮게 날아가 20분 안에 북한의 핵시설 등을 타격할 수 있다

삼중항법시스템으로 목표물을 찾아가는 타우러스 KEPD 350K는 GPS에만 의존하는 단일항법 미사일에 비해 재밍에도 영향을 받지 않아서 정확도와 신뢰도가 매우 높다. 또 깊이 침투해 폭발할 수 있는 이중탄두로 구성되어 있어서 관통 파괴력이 우수해 북한 지하 전략 시설에 대해 매우 효과적인 타격이 가능하다.

한국군은 북한에 대한 정찰 정보를 아직도 많은 부분 미국에 의존하고 있지만 대북 핵시설 장거리 타격 능력까지 갖춘 타우러스를 도입함으로써 독자적인 미사일 방어체계와 킬체인 구축을 위한 공격 무기까지 갖추게 되었다.



타우러스 주요 제원

유형 장거리 공대지, 지대지 순항 미사일, TAURUS KEPD 350
실전배치 2005년 시작
제조사 독일의 TAURUS Systems GmbH
중량 1,400kg
길이 5.1m
직경 1.1m
탄두 480kg의 메피스토 (Mephisto) 신관.
메피스토 (Mephisto): Multi-Effect Penetrator, High Sophisticated and Target Optimised / 다중효과 관통, 최첨단 목표 최적화 신관
신관 층 계수(計數) 기능을 갖춘 프로그래밍 가능한 지능형 다목적 신관
추진체 터보팬
윙스팬 2.0 m
사거리 500km + (300mi+)
비행고도 30-40m
속도 고아음속 (High subsonic) 마하 0.8-0.95
유도장치 Tri-Tec(삼중항법장치):
- IBN (Image Based Navigation, 영상기반항법)
- 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지형참조항법)
- MIL-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군사용 GPS)


최고의 스탠드오프형 순항미사일

한국의 주력전투기 F-15K에 장착될 타우러스 KEPD 350K는 휴전선 상공에서 북한 전역의 핵 시설 타격 등이 가능한 현존 최고의 공대지미사일로서 한국 킬체인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타우러스 KEPD 350 무장 체계는 유럽에서는 독일과 스페인이 보유 운용 중이며 한국 공군이 보유하게 되면 아시아에서는 처음이다.

1. 긴 사거리
타우러스 KEPD 350K는 사거리가 500km 이상으로 장거리 작전에 유리하며 종심이 긴 전장에서 탁월한 운용성을 보여준다. 자연히 전투기의 출격 횟수와 작전 범위를 최소화 시켜 작전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준다.

2. 이중 탄두
무게가 480kg에 이르는 타우러스 KEPD 350K는 성형작약탄두와 관통탄두로 구성된 이중 탄두이며, 목표물의 종류에 따라 탄두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주요 목표물로는 지하 견고 표적, 강화 콘크리트 구조물 등이 있다.
산탄형 탄두를 이용해 시설을 파괴하거나 방공포대/미사일포대 및 정박해 있는 함정, 활주로에 대기 중인 항공기까지도 목표물로 삼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3. 삼중항법장치
Tri-Tec 트리-테크로 불리는 삼중항법장치는 IBN (Image Based Navigation, 영상기반항법), TRN (Terrain Referenced Navigation, 지형참조항법), 그리고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관성항법시스템)의 지원을 받는 MIL-GPS (Global Positioning System, 군사용 GPS) 등의 삼중 복합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다.
타우러스 KEPD 350K의 IBN(Image Based Navigation, 영상기반항법)은 GPS 재밍시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타우러스 KEPD 350K는 IBN, TRN, GPS 중 하나 혹은 두 장치에 재밍이 발생하거나 사용 불가능하게 되더라도, 나머지 장치들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목표물을 찾아갈 수 있다. 이는 미사일의 임무 성공률과 직결된 문제이다. 서너 발을 쏴야 하는 타 미사일에 비해 타우러스 KEPD 350K는 단 한 발로 작전을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이다.



F-15에서 발사하는 Taurus 미사일
/font>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