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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변신이 가능한 FFG사 복합 공병전차 Wisent 2 공병장비

독일 FFG Flensburger Fahrzeugbau Gesellschaft mbH (FFG)사는 13대의 Wisent 2 장갑공병전차 (Armoured Engineer Vehicles (AEV) 와 관련 통합 병참 장비, 그리고 5대의 MBT를 개조하는 옵션을 포함하는 계약을 81.6백만 달러에 캐나다와 체결했다. 이로써 FFG사는 캐나다가 제공하는 MBT를 개조하여 Wisent 2 AEV를 공급하게 된다.
이 계약은 3년간 경쟁끝에 FFG사가 승리했다.


Wisent 2 는 세계에서 가장 현대식의 장갑구난 혹은 장갑 공병 (Armoured Recovery (ARV) 혹은 AEV) 다기능 플랫폼으로 Leopard 2 전차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Wisent 2 AEV는 가장 혁신적인 공병 장비로 주요 보급로, 도하지점 및 교량 가설 접근로등의 개척, 발전 및 정리등을 지원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파괴된 국가 인프라 복구나 장애물과 바리게이트 제거나 구축등도 수행할 수 있다.

현대식 특수 힌지식 굴삭기와 고성능 도저 브레이드를 장착한다. 1.3 m³ 용량의 굴삭 버켓으로 시간당 시간당 260-300 m³/h를 최대 4,4m 깊이로 9.4m거리까지 파낼 수 있다. 굴삭기 암의 인양능력은 4톤에 달한다. 폭 3.5m의 도저 삽날은 4.1m 확장형 장착도 가능하다. 도저 삽날로 시간당 400 m³/h의 지면고르기 작업이 가능하다. 도저 삽날은 넓은 폭의 지뢰제거쟁기와 지뢰제거표식 시스템 및 지뢰 롤러등도 장착할 수 있다.


Wisent 2 AEV의 또다른 중요 사항은 뛰어난 기동성과 승무원과 장비를 가장 최상으로 보호할 수 있는 개량되고 적응성이 좋은 장갑 방어력을 제공하는데 있다.

Wisent 2 장갑공병전차는 아프칸과 이라크처럼 전장이 구분되지 않는 열악한 상황에서 작전할 수 있는 현대전용 공병전차의 요구에 따라 독일 FFG사가 개발했다.
Wisent 2는 Leopard 2 전차 차대를 바탕으로 2009년 개발이 완료됐고 2012년 캐나다가 12대를 주문한 바 있다. 앞서 FFG사는 Leopard 1 전차를 바탕으로 Wisent 1 공병전차를 개발한 바 있다.


Wisent 2는 평범하지 않은 다목적 차량으로 5시간안에 장갑공병전차 (Armored Engineer Vehicle (AEV)에서 장갑구난전차 (Armored Recovery Vehicle (ARV)로 변신할 수 있다. 이 공병전차의 개발 배경이 된 개념은 다양한 추가 기능과 교환 가능한 장비의 장착이 가능한 모듈식 플랫폼이다.

ARV 임무시 Wisent 2는 전장에서 피해를 입은 각종 기갑장비를 구난하여 가까운 보호장소나 정비소로 견인할 수 있다. 또한 야전에서 정비작업도 지원할 수 있다. 이경우 승무원들은 장갑보호하에서 작전을 펼친다,
ARV형의 Wisent 2은 32톤 인양력을 가진 크레인으로 포탑이나 파워팩 혹은 기타 인양작업시 사용한다. 현가장치 수리가 필요할 경우 파손전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크레인은 차량 후부에서 들어올리게 된다. 크레인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차체 우측에 눕혀진다.
Wisent 2는 또한 160m 케이블을 가진 40톤 용량의 주윈치를 장차가 파손, 갇혔거나 침수혹은 전복된 전차등의 구난에 사용된다. 보조 윈치는 280m의 케이블에 3톤 견인력을 가졌다. 야전 교체를 위해 예비 파워팩을 운반할 수 있다.


AEV/ARV의 방어력은 Leopard 2 전차와 비슷하며 수동 혹은 능돌식 반을 장갑을 장착할 경우 방어력은 더 높아진다,
또한 지뢰및 IED에 대해 높은 방어력도 갖췄다. 어느 트랙이나 하부 차체에서든 TNT 10kg급 지뢰 폭풍을 견딜 수 있고 차체 내부는 spall liner 장갑을 추가했으며 NBC 방어장비와 자동소화시스템도 장착했다.

자체 방어를 위해 원격제어식 무장 스테이션에 12.7-mm 기관총을 장착했는데 다른 무장 장착도 가능하다,

Wisent 2는 MTU MB 873 Ka 501 터보챠저식 디젤엔진을 장착 배기량 46.7-liter에 출력은 1,500 hp이다.
Renk 전자 유압식 변속기는 전진 4단 후진 2단이며 심수도하 장비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경우 도섭수심은 2m이다.


제원
승무원 3명
중량 : AEV - 60톤 / ARV - 57톤
길이 : AEV - 9.26 / ARV - 10.5 m
차폭 : 3.54 m
차고 : AEV - 2.78 / ARV - 3.1 m
버켓 용량 : 1.3 m³
굴삭깊이 4.4 m
크레인 인양능력 32 t
윈치 견인력 40 t
최대 견인용량 ~ 62 t
도저삽날 지면고르기 용량 400 m³/h
굴삭기 지면파기 용량 260-300 m³/h
주무장 1 x 12.7-mm (optional)
엔진 MTU MB 873 Ka501 diesel
출력 1 500 hp
최대도로주행속도 68 km/h
항속거리 ~ 650 km
등판력 60% ㄱ
경사각 30%
수직장애물 1.15 m
통과 호넓이 3 m
도섭수심 1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