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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의 독일육군 8륜구동 정찰전용 장갑차 Luchs 차륜형 장갑차

아래는 2009년 전후 야후에 "고가의 독일육군 8륜구동 정찰전용 장갑차 Luchs"라고 올렸던 글이다.
2012년까지 운용된다고 썼던 것처럼 현재 Luchs는 Fennek으로 대체됐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독일이 처음 개발한 전천후 8륜구동 정찰전용 장갑차로 독일 육군의 제식명칭은 Spahpanzer Luchs (독일어로 Lynx라는 의미) SpPz 2입니다. 서독이 운영중이던 M41 정찰용 경전차와 Schutzenpanzer SPz 11-2 Kurz 정찰장갑차를 대체하기위해 1975년 9월부터 서독 육군에 배치되었으며 현재도 일부 운용중이지만 Fennek로 대체중이며 132대가 2012년까지 운용될 예정입니다.


이 장갑차는 전차보다 고가의 정찰전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다른 파생형은 없습니다.
1964년 서독 육군이 차륜식 정찰 장갑차 요구안을 발표하면서 개발이 시작되어 DaimlerBenz가 독자 개발한 시제차가 1968년 4월 시험평가용으로 서독 육군에 인도되고 1973년 Luchs라는 이름으로 채용됩니다. Tyssen Henschel사에서 1975년 5월부터 1978년 초까지 408대를 생산하여 서독육군에 공급하였습니다. 


Rheinmetall이 개발한 TS-7 2인용 포탑에 Rheinmetall MK 20 Rh 202 20㎜ 기관포 1문과 포탄 375발, 대공용 7.62㎜ 기관총 1문과 탄약 1,000발을 탑재하며, 포탑 양 옆에 4연장 연막탄발사기 2개를 장착하였다. 엔진은 DaimlerBenz의 OM 403A 10기통 다연료 엔진으로 최대출력은 가솔린을 사용할 경우 300 HP이고 디젤유를 사용할 경우 2,500rpm에서 390마력입니다. 변속기는 ZF 사의 전진 4단 후진 1단 4PW95H1 자동변속기를 채용했으며, 도로상에서 최대속도는 90km이고 차체 뒤에 장착한 스크류 2개를 사용하여 수상에서 최대 시속 10㎞ 속도로 강을 도하할 수 있습니다.


방탄강판을 용접해 제작한 차체는 경사장갑을 가져 피탄성을 높인 설계이며 차체와 포탑 정면은 20㎜ 기관포탄을 방어하고, 다른 부분도 러시아의 14.5㎜ 중기관총탄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차체 앞 왼쪽에 조종석, 차체 가운데 전투실과 기관실, 차체 뒤에 후부 조종석과 냉각장치 등을 배치했으며, NBC(화생방) 방어장치를 장비하고, 차체 중앙부 좌측의 차륜 사이에는 탈출용 소형 출입문이 있습니다.


포탑 위에 차장과 포수용 해치가 있으며, 해치 주위에는 관측용 잠망경 6개가 있고 포수용 조준경은 OERI-Z-11A1입니다.
1986년부터 Luchs A1의 업그레이드 작업이 시작되어 열상관측장비와 조준기가 기존의 포탑좌측면에 장착되었던 적외선/백색광 탐조등 야시장비를 대체하여 장착됩니다. 또한 신형 SEM 80/90 무전기가 장착되며 SpPz 2 Luchs A2라는 제식명을 부여받습니다.


제원
취역시기: 1975
승무원 4 Commander, Gunner, Driver, Radio Operator (Reverse Driver)
길이 : 7340 mm
전폭 : 2980 mm
전고 : 2500 mm
전투중량 : 19500 kg (초기형 19000 kg )
Armament: 20 mm Cannon (800-1000 rounds/min, effective range 2000 m), MG 3
최대중량 21.5톤
전투중량 19.6톤
전방축하중 : 2 축 x 4.8 t
후방축하중 : 2 축 x 5.0 t
지상고 : 440 mm
주무장 : 20 mm 기관포 1문
발사속도 : 분당 800-1000 발
유효사거리 : 2,000 m
부무장 : MG 기관총 3정
사용탄 : AP-T: 발사속도 75 m/s , HE-T탄 375발, 발사속도 300 m/s
수상속도 : 10~11 km/h
수직장애물통과높이 : 0.6 m
호통과 넓이 : 1.90 m
회전반경 : 12.05 m
엔진출력 : 286/2,500 KW/MIN - 389 Hp
출력대비중량비 : 14,6 kW/t
행동거리 : 730 km (초기형 800 km)
최대속도 : 90 km/h (초기형 100 km/h)
엔진 : Daimler-Benz 10기통 디젤/가솔린 겸용 다연료엔진


전복된 Spähpanzer Luchs 장갑차. 덕분에 구동 시스템등을 상세히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