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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육군 공병전차 CEV 지원하여 교량전차 AVLB 3단 쌓기 공병장비

노르웨이 육군 전투공병전차 (CEV(Combat engineer Vehicle)가 토지를 다진 후 LEGUAN 교량전차가 3단으로 교량을 겹쳐서 가설하는 보기드문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지난 9월 22일 노르웨이에서 실시된 Noble Ledger 2014 훈련중 보여준 이 훈련은 경사지 계곡에서 위쪽로 전차를 이동시킬 수 있도록 교량을 겹쳐 설치한 것으로 통상적인 평탄지의 하천이나 대전차호 통과 훈련보다 한차원 높은 교량 가설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교량전차는 퇴역하는 Leopard 1 전차에 독일 Krauss-Maffei Wegmann사가 개발한 26m 길이의 경금속제 교량 LEGUAN을 장착했다. 이 교량은 설계시 지형 경사각도나 하천이나 강의 유속등이 반영되어 90%를 극복할 수 있으며 병렬로 가설할 수도 있다. 유효한 교량 가설폭은 25M, 폭은 4M이며 전후좌우경사는 10도까지 설치가 가능하다
다양한 조합을 통해 통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2개의 26m 교량을 이용 최대 40m를, 2개의 14m 교량으로 최대 20m를 통과하는 교량 가설이 가능하다. 1개의 26m 교량과 1개의 14m 교량으로 32m를 극복할 수 있다.

Leguan 교량은 독일의 Leopard 1 전차에 탑재하는 BIBER 교량전차를 바탕으로 개발돼어 대체된 시스템으로 초기에는 1개의 26m 교량만을 가졌으나 2009년부터는 14m 길이의 MLC 80급 교량 2개를 탑재하는 것으로 개량됐다.
Leguan 교량은 기본적으로 Leopard 2 전차에 탑재하며 전세계 14개국이상에서 채용했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LEGUAN 26m 차량형은 8 x 8 혹은 10 x 10 트럭 차대에 장착하며 26 m 길이 MLC 70 혹은 MLC80 LEGUAN 교량을 8분안에 가설할 수 있다. MAN 8x8 험지주행형 트럭에 탑재하는 교량트럭은 노르웨이, 네덜란드, 싱가폴이 도입했고 핀란드는 SISU 10x10 험지형 트럭에 탑재했다.


LEGUAN 26m AVLB (Armoured Vehicle Launched Bridge) 역시 26 m 길이 MLC 70 혹은 MLC80 LEGUAN 교량 혹은 2개의 14m 교량을 주력전차 차대에 장착할 수 있는데, 노르웨이, 벨기에, 그리스 육군은 Leopard 1 차대에 탑재했다.
핀란드육군은 Leopard 2 전차에 미육군은 M1A1/A2 “Wolverine” Heavy Assault Bridge (HAB)로 개발했다.
스페인은 퇴역시킨 M60/M47 전차를 사용하며 말레이지아육군은 PT91/T72 전차에 탑재했다.

LEGUAN 교량전차의 주요 특징은 5분안에 교량가설 가능•수평식 설치로 적의 탑지가 곤란하고•전자적 조작을 통한 완전 자동식 가설 시스템 • 차량내에서 해체를 닫아 보호를 받으며 1인 설치가능• 야간에도 설치및 회수 가능• EMC/ESD 방어 장비 장착등이다.

노르웨이 공병전차는 앞서 올린 자료(http://korearms.egloos.com/1204248)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