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대전차호(壕)를 구축하는 노르웨이육군 Leopard 공병전차 공병장비

노르웨이에서 실시된 Noble Ledger 2014 훈련중인 9월 22일 노르웨이 육군 전투공병전차 (CEV(Combat engineer Vehicle)가 대전차호를 구축하고 있다.


노르웨이어로 Ingeniorpanservogn, 약자로 IngPv 라고하는 이 공병전차는 1995년 Alvis Moelv사와 22대를 제작키로 계약한 후 도입했다. 노르웨이육군이 보유하던 Leopard 1 전차를 바탕으로 개발되어 첫 양산형이 1999년 등장했다. 모든 공병전차는 2001년까지 인도됐다. Alvis Moelv사는 2004년 폐업했다.

노르웨이는 172 대의 Leopard 1 전차를 도입했으며 최후형인 Leopard 1A5 전차가 2011년 모두 퇴역했고 대신에 네덜란드로부터 중고 Leopard 2A4 전차 52대를 도입하여 A4NO라는 제식명으로 운용하고 있다. (이 전차들중 46대를 2A5 사양으로 개량) 하지만 Leopard 1 전차를 기본으로 제작된 장갑구난전차, 교량전차등은 현역에서 활동중이다.

Noble Ledger 2014 훈련중 대전차호 구축하는 노르웨이 육군 전투공병전차

노르웨이 공병전차 Ingenionrpanservogn는 독일 Pioneerpanzer 2 Dachs 전투공병전차와 유사하다,.
유압식 암을 장착하여 1 m³ 용량의 버켓을 부착,굴삭기 (excavation)로 사용하는 텐테이블은 차량 전방 중앙에 장착했다. 이 유압식 암 굴삭기는 8m까지 뻗을 수 있고 작업 깊이는 최대 4m이다. 시간당 170 m³의 흙을 파낼 수 있다. 최대 인양 능력이 15톤에 달해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필요할 경우 굴착기를 장착할 수 있다. 유압식 암은 사용하지 않을 때는 후방으로 돌려 차체상부에 격납한다,

또한 차량 전방에는 도저 브레이드를 장착할 수 있는데 폭은 3.6 m이다. 독특한 유압 설계로 틸트, 상승 및 각도 기울기등이 가능하다. 도저삽날은 땅파기와 장애물 제거등에 사용한다, 지면 고르기 작업량은 시간당 270 m³/h이다. 도로 건설이나 파괴 작업도 가능하다. 사격용 진지 구축용 도랑 작업도 가능하다. 도저삽날은 구난용 윈치작업이나 굴삭 작업시 ㄸ한 적화기의 위험이 있을 경우 차량 지지대로 지면에 고정시키는 역활도 가능하다,

Noble Ledger 2014 훈련중 대전차호 구축하는 노르웨이 육군 전투공병전차

2개의 윈치를 이용하여 전장에서 파손되거나 전복된 전차를 구난할 수 있다. 또한 차체 윈치 기능도 보유한다. 윈치의 최대 견인능력은 60톤이며 윈치 케이블 길이는 200 m이다.

이 공병전차는 대전차지뢰 제거용 Mineclearing Line Charge (MICLIC)도 차체 상부에 운반 및 발사등이 가능하다,

공병전차 중량은 46톤이지만 장갑형상에 따라 다르다, 최전선부대와 함께 작전할 수 있는 방어력을 보유한다. 지뢰 방어력도 Leopard 1 전차보다 개선됐으며 내부에도 방탄용 spall liner를 추가했다. NBC 방어 장비를 갖추었고 자동 화재 진압시스템도 갖추었다. 자체 방어를 위해 원격 조작식 12.7-mm 기관총도 장착한다,

승무원은 2명으로 차장과 조종수이다. 페리스코프를 이용 완전한 보호를 받는 실내에서 조작할 수 있으며 덕분에 적의 화기가 난무하는 가운데에서도 굴삭 작업이 가능하다,

Noble Ledger 2014 훈련중 노르웨이 육군 전투공병전차가 구축한 대전차호


Leopard 1 전차를 사용해서 엔진은 830마력의 MTU MB 838 Ca M-500 터보챠저 디젤이며 도섭용 키트를 장착할 경우 수심 4의 하천이나 강, 호수등을 건널 수 있다.

전투공병전차외에 노르웨이 육군은 Alvis Moelv사와 Leopard 1 전차를 이용한 지뢰제거전차 개발 계약을 체결했지만 취소됐다.
한편 Alvis Moelv사는 Leopard 1 전차를 이용한 Hippo 해안 구난 전차 (beach recovery vehicle)를 개발하여 4대를 영국에 납품한 바 있다.

주요제원
취역시기 1999
승무원 2명
중량 46 t
길이 10 m
전폭 3.6 m
전고 3 m
엔진 MTU MB 838 Ca M-500 diesel
출력 830 hp
항속거리 ~ 450 km
등판각 60%
경사각 30%
수직장애물 1.3 m
호통과폭 2.5 m
도섭수심 ~ 1.2 m
도하수심 (with preparation) 2.2 m / 4 m


핑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