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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치헬기와 합동훈련중인 루마니아육군 MLI-84 장갑차 궤도식 장갑차

루마니아육군 ML-84 보병전투장갑차가 6월 26일부터 27일 사이 미 7 육군 다국적 훈련 사령부의 독일 Grafenwoehr 육군기지에서 미 육군 159 전투항공대 Apache 헬기와 Combined Resolve II 훈련을 실시했다.

Combined Resolve II 훈련은 미 육군 유럽 사령부가 주관하여 15개 우방국에서 4천여명의 병력이 참가하여 실시하는 다국적 훈련이다.
훈련의 목적은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모든 참여국의 전투준비태세를 증진하여 통합된 지상작전을 수행하고 참여국간의 협력을 통해 상호 운용성을 높여 미국 주도하의 다국적 여단을 준비하고 훈련시키는데 있다.

러시아 BMP-1을 면허 생산하면서 루마니아는 많은 부분을 개량한 MLI-84 보병전투장갑차를 개발해냈다. MLI-84M는 현대화형으로 25 mm Oerlikon KBA 기관포와 이스라엘제 Spike 미사일을 장착한다.
루마니아는 178대의 MLI-84 IFV를 도입했고 99대를 MLI-84M 사양으로 개량했다. 2005년 282 기계화여단에 배치를 시작했고 궁극적으로 180대를 개량해 운용할 계획이다.



아래는 예전 야후 블로그에 올렸던 글입니다.

루마니아군 MLI-84M IFV 보병전투장갑차는 루마니아 S.C. MFA MIZIL S.A.사가 자체 개발 및 생산하는 보병전투장갑차로 BMP-1을 기본으로 차체를 연장하여 차체후부에 이스라엘제 25mm KBA 자동포를 OWS-25R 일인용포탑에 장비하며 추가로 유고제 AT-3 대전차미사일(Maljutka)를 장비한 보병전투장갑차이다. 또한 엔진도 기존의 UTD-20 6기통 4행정 V형 디젤 수냉 엔진을 루마니아가 자체 개발한 Roman 8V-1240-DT-S 8기통 4행정 V-형 액냉디젤엔진으로 교체하여 출력이 강화됐다.
루마니아는 1985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2000년까지 총 400대를 생산, 배치했다.

MLI 84M 보병전투장갑차는 루마니아군이 BMP-1/2형을 개량하여 사용한 MLI-84의 성능향상형으로 가장 큰 특징은 적의 제압하기 위한 화력강화와 탑승원의 보호를 위해 OWS 25R 원격조정 포탑을 장비한 무장면에서 찾을 수 있다.
OWS 25R은 이스라엘이 만든 원격조정포탑으로 25mm OERLIKON KBA 자동포와 7,62 mm PKT기관총으로 구성된 무인포탑에 MALIUTKA M2T 혹은 SPIKE 대전차 미사일 발사기와 2세대 PASSIVE형 관측/조준장비를 갖추고 적의 화기로부터 탑승원을 보호한 상태에서 사격이 가능한 무장시스템이다.
DLG 81 81mm 연막탄 발사기는 차체의 중간과 후부에 장비되는 특이한 모습인데 좌우 총 3기씩 장비되어 3~400m거리에 연막차장을 할 수 있으며 Perkins, model CV8T 400 혹은 C9 Caterpillar엔진으로 400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며 성능이 향상된 변속기는 부드럽운 구동을 지원하며 수상주행은 궤도를 이용한 추진력으로 주행한다.

MLI-84M의 가장 중요한 개량사항은 UTD-20 6-기통 4-행정 V-형 airless분사식 수냉식 다연료 15.8 litre 디젤엔진을 루마니아가 개발한 Roman 8V-1240-DT-S 8-기통 4-행정 V-형 액냉식 디젤엔진으로 변경한 것이다. 신형엔진을 장착하여 출력 355 hp (265 kW)으로 강화되었지만 더 무겁고 커졌기 때문에 엔진 장착을 위해 엔진룸을 재설계하였다.
연료용량은 600리터로 증가하였다.
이런 개량때문에 차체길이가 60 cm가 증가한 7.335 m가 되어 전륜사이 간격이 조금더 넓어졌다. 또한 차량 폭은 3.15 m로 넓어지고 높이는 2.11 m로 높아졌다. 차량과 지상과의 지상고도 370 mm에서 400 mm로 높아졌다.
신형엔진을 장착한 결과 최대 노상 속도는 70 km/h로 빨라졌다.

무장에서 특별한 개량은 없지만 12.7 mm DShK 1938/46 대공 중기관총을 후부 병력실 천정 좌측 해치의 회전식 마운트에 장착했다.이 기관총은 후부도어 좌측에 탑승한 보병이 조작하는데, 사용중인 경우 보병의 하차는 불가능하다. 이와 같은 개량과 추가장비에 따라 차량 중량은 16.6톤으로 증가하였지만 수상도하 능력은 약화되어 입수전에 수상주행을 위해 약간의 준비가 필요하다.

특징
형식 보병전투장갑차
개발국 Romania
운용시기: 1985년부터 - present
개발시기: 1970s - 1985
생산시기: 1985년부터
생산수량:400 대

MLI-84M 제원
중량 17.6 tonnes
길이 7.335 m
차폭 3.3 m
차고 2.942 m
승무원 3 명(차장, 조종수, 사수) + 보병 8명
장갑방어력: 14,5 mm 구경 중기관총 사격 방어
주무장 25 mm Oerlikon KBA 자동기관포
부무장 2×9S415 ATGM 발사기 혹은 9M14-2T "Maljutka-2T" 혹은 Spike 미사일
엔진 Perkins CV8T-400 caterpillar C9
출력 396 hp (295 kW)
Power/weight 22.5 hp/tonne (16.8 kW/tonne)
현가장치 독립식 torsion bar 에 유기압식 쇽옵소버가 1번과 6번 전륜에 장착됨
지상고 400 mm
연료용량 600 l
작전거리 700 km
속도 90 km/h

파생형
MLI-84 - 러시아 BMP-1 복사 생산형.
MLI-84 Punct de Comanda Batalion - MLI-84에 포탑대신 대형 구조물을 장착하여 대대 지휘용으로 도입한 형식.
MLI-84 Tractor Pentru Evacuare Tehnica - MLI-84을 ARV형으로 개조한 형식으로 포탑대신에 대형의 3개부분으로 나누어진 유압식 크레인을 차체 외부에 장착하였습니다. 차체상부의 후부에는 차대에 윈치를 장착하였고 차체상부 좌측에는 1개의 저장박스가, 우측에는 2개의 저장박스가 장착됨
MLI-84 Vehicul de Evacuare Medicala - MLI-84를 장갑 환자수송형으로 개조
MLI-84M - MLI-84 현대화형으로 이스라엘 OWS-25R 오버헤드 포탑에 25 mm Oerlikon KBA 기관포와 2기의 9S415 ATGM 발사기를 장착하였습니다. 또한 4연장 연막탄 발사기를 2줄로 장비.
신형포탑의 장착으로 중량이 17.6톤까지 증가하여 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는데, 영국제 Perkins CV8T-400 caterpillar C9 엔진은 출력 396 hp (295 kW) 으로 동엔진은 루마니아 육군이 도입한 스위스 MOWAG Piranha III IFV 차륜식 장갑차에 장착된 것과 동형이다. 그러나 간단한 준비만으로 가능하던 수상주행능력을 상실하여 입수전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다.
또한 폭은 3.3 m로 넓어지고 높이도 2.942 m로 높아졌다. 강력한 엔진을 장착한 덕분에 도로상 최대속도는 90 km/h까지 대폭 상승했으며 항속거리도 700 km로 증가했다.
9S415 ATGM 발사기는 9M14 "Malyutka" (NATO: AT-3A Sagger A), 9M14M "Malyutka-M" (NATO: AT-3B Sagger B) 그리고 9M14P "Malyutka-P" (NATO: AT-3C Sagger C) ATGM등 다양한 종류를 발사할 수 있다.
MLI-84M ATGM 장착형 - 유고산 9M14-2T Maljutka-2T 대전차미사일을 9M14 Malyutka 대신 장착
MLI-84M ATGM 장착형 - 이스라엘제 Spike 대전차미사일을 9M14 Malyutka 대신 장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