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함대공 미사일 RIM-162 ESSM (Evolved Sea Sparrow Missile) 지대공/함대공

미 해군 항모 Carl Vinson함에서 발사되는 Evolved Sea Sparrow 함대공 미사일

RIM-162 ESSM(Evolved Sea Sparrow Missile)는 군함을 대함 미사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RIM-7 시스패로 미사일을 개조한 함대공 미사일이다. ESSM은 스패로우 미사일보다 더 강력한 로켓 부스터를 갖고 있고, 유도 체계에서 최신 기술을 채용하여 이지스 시스템, 에이파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ESSM은 기존의 Mk 41 VLS에 4발이 한 발사대에 들어가기 때문에, 시스패로 보다 4배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광개토대왕급 구축함은 Mk 48 mod2 VLS를 사용하며, 여기엔 RIM-162C ESSM을 한 발씩만 장전할 수 있다.

ESSM은 많은 동맹국에서 사용될 것이다. 첫 계약자는 미국과 호주이다. 덴마크, 네덜란드, 일본, 독일, 노르웨이등도 도입했으며 캐나다, 뉴질랜드, 그리스, 스페인, 터키등도 도입했다

당초 미해군과 미공군은 스패로우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AIM-7R을 계획했었다. 이 미사일은  레이더/적외선 2개의 시커를 장착한 듀얼 시커 함대공 미사일이었다. 이 계획은 1996년 12월, AIM-120 암람을 대량구매를 이유로 취소됐다.

이에 레이시온은 시스패로의 새로운 업그레이드형으로 RIM-7R ESSM(Evolved Sea Sparrow Missile)를 제안했다.

이 신형 시스패로는 기존 RIM-7P 미사일의 유도부분을 유지한 채, 미사일 본체 직경을 8인치에서 10인치로 두워졌다. 중간에 있던 날개를 제거하고, 스탠다드 미사일과 비슷한, 긴 꼬리 핀으로 교체하여, 유도제어를 한다. 덕분에 미사일의 기동성이 더욱 좋아졌다.

신형 시스패로는 기존의 것과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제식명칭도 완전히 변경되어  RIM-162 ESSM가 부여됐다.



길이: 3.66m
직경: 25.4cm
무게: 280kg
최고속도: 마하 4
최대사정거리 : 50km
중력가속도 한계 : 50G
유도 방식 : 반능동 레이더, 관성 항법 장치, 데이터링크
가격 : 64만 달러
탄두 39 kg 파편형 탄두
유도방식 중거리 데이터링크
원격 반능동 레이더
발사 플랫폼 Mk 41 VLS (RIM-162A/B)
Mk 48 VLS (RIM-162C)
Mk 29 발사기 (RIM-162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