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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볼 수 없는 영국공군 L-1011 급유기 활약 다시 보기 공중급유기

2008년 10월 9일 아프가니스탄 상공에서 미 해군 Ronald Reagan (CVN 76) 항모에서 14 항모 항공단 소속 F/A-18 Hornet 전투기 수대에 공중급유를 하는 영국공군 L-1011 Tristar 급유기

영국공군 TriStar 공중급유기

미국 록히드사제 TriStar 여객기를 개조하여 공중급유기로 운용중인 영국공군 TriStar 탱커

영국공군은 4가지 변형으로 Tristr을 9대 보유했는데 과거 British Airways과 Pan Am이 운용한  L-1011-500 기체들입니다.
이들중 2대가 TriStar K.MK 1라는 순수 급유기로 개조됩니다. 다른 4대는 KC1이라는 급유기겸 수송기로 운용됩니다. 2대의 TriStar C.Mk 2 형과 1대의 TriStar C. Mk 2A 은 순수한 화물수송기입니다. C2A형은 C2 군용규격 항법장비와 무전기를 장착하는 것이 다릅니다.
영국공군의 TriStars들은 Falklands 전 직후 당시까지 부족했던 영국공군의 장거리 수송과 급유임무를 위해 도입한 기체들로 전부 RAF Brize Norton의 No. 216 비행대에 배치했습니다.

1991년 걸프전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의 King Khalid 공군기지에 배치되어 영국과의 수송임무와 급유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두대가 배치되었는데 노즈아트로 Pinky 와 Perky라응 이름을 부여받습니다.
1999 년 Kosovo전에서 TriStars는 이탈리아 Ancona에 4대가 배치되어 급유임무를 수행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펼쳐진 Operation Veritas에서는 VC-10 급유기와 함께 미해군기에 대한 공중급유임무를 수행하며 이라크에서 도 Operation Telic에 4대가 참여했습니다.

영국공군의 TriStar급유기들은 지난  3월 24일 30년간의 임무를 마감하는 마지막 급유 임무를 북해 상공에서 수행한 후 퇴역했습니다.
이는 Future Strategic Tanker Aircraft (FSTA)계획에 따라 도입되는 Airbus A330 MRTT 최신 급유기로 대체되고 있기때문입니다.

TriStar기의 두번째 운용자는 ATA Airlines으로 미군의 독점적인 군용 charter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Tristar 제원
3발 제트수송및 급유기
항속거리 5,700 miles (9,173km) / 승객 160명 혹은 화물 43톤 적재시
인원만 수송시 266명 탑승 가능
엔진 : Rolls Royce RB211 터보팬 3기
길이 : 50.04m
익폭 : 50.14m
최대속도 : 877km/h / 9,144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