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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복합재로 제작된 Grob G 120 초등훈련기 훈련기

Grob G 120는 탄소 복합재 기골을 가진 복좌 초등 훈련기이자 곡예 비행용 저익 항공기로 Grob Aircraft사가 제작했다. Grob G 115TA 훈련기를 기초로 특별히 군용 및 민간 훈련용으로 했다. 착룩기어는 3륜식이며 저익 꼬리날개를 가진다.

이 훈련기 기골은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었고 중력하중은 +6/-4g 범위를 가진다. 최대 운용수명은 15만 비행시간이다,
조종석은 군용 조종복과 헬멧을 착용한 교육생을 수용할 수 있다, 이동 가능한 좌석과 러더페달, 에어컨 시스템을 가졌다.
2차 출력레버도 장착할 수 있다.

G 120A은 Lycoming AEIO-540-D4D5 6기통 4행정 공냉식 피스톤 항공용 엔진을 장착하며 출력은 260 hp (194 kW)이다.

G 120TP은 터보프롭 엔진 장착형으로 Rolls Royce 250-B17F 항공기 엔진을 장착 이륙시 456 shp (340 kW) 출력을 낸다. 
인도네시아 공군은 18대의 G 120TP 훈련기 도입 계약을 체결 초등 및 기본 비행 교육용으로 2011년 9월부터 운용중인데 대당 4백만달러에 도입했다. 아르헨티나공군 역시 10대의 G120TP을 도입하여 20시간의 비행 교육에 투입한다, 인도 공군은 최근 국내 업체 제작분이 포함된 G120TP에 앞서 PC7M Mk2를 먼저 도입했다.

주요운용국가
캐나다공군
프랑스공군
이스라엘공군
케냐공군
아르헨티나공군
인도네시아공군



주요특성
승무원 2명
길이: 8.605 m (28 ft 3 in)
익폭: 10.19 m (33 ft 5 in)
기고: 2.57 m (8 ft 5 in)
익면적: 13.29 m2 (143.1 sq ft)
익형: Eppler E884
자중: 960 kg (2,116 lb)
적재중량: 1,440 kg (3,175 lb)
최대이륙중량: 1,490 kg (3,285 lb) (Utility)[8]
연료용량: 256 litres (56 imp gal; 68 US gal)
엔진: 1 × Lycoming AEIO-540-D4D5 air-cooled flat-six, 190 kW (260 hp)
프로펠러: 3-bladed Hartzell HC-C3YR-1RF/F7663R, 직경 1.98 m (6 ft 6 in)
최대속도: 319 km/h; 198 mph (172 kn)
순항속도: 307 km/h; 191 mph (166 kn) at 75% power (5,000 ft (1,500 m))
실속속도: 102 km/h; 63 mph (55 kn) with full flaps
초과금지속도: 435 km/h; 270 mph (235 kn)
항속거리: 1,537 km; 955 mi (830 nmi) at 8,000 ft (2,400 m) and 45% power)
항속시간: 6.35 hours at 10,000 ft and maximum endurance power setting[8]
상승고도: 5,486 m (18,000 ft)
g 한계: +6/-4G
상승율: 6.5 m/s (1,280 ft/min)
항전장비: avion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