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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륙함에서 이착함하는 AV-8B Harrier 수직이착륙 전투기 Harrier STOVL

미 해병 22 원정군 263 틸트로터 비행대 소속 AV-8B Harrier II 제트 공격기가 미 해군 다목적 강습 상륙정 USS Bataan (LHD 5)함에서 이착함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BAE 해리어 II는 3세대 전투기로 분류된다. 파생형으로는 GR5, GR7, GR9 등이 있다. 2011년을 기점으로 모두 퇴역하였다. 주 사용자는 영국 공군과 해군이었으며 해리어를 기본으로 개발되었다. 1989년 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해리어의 임무는 F-35가 대체할 예정이다.



1. AV-8B Harrier II 파생형

1.1  YAV-8B 1978년 AV-8A 2대의 기골을 이용하여 B형으로 개수한 모델

1.2.  AV-8B Harrier II 최초 모델로 주간 공격용. 영국의 GR.5를 더욱 발전시킨 미 해병대용 개량 형식. 기수 앞부분에 대형 레이저 시커가 추가되었고 25mm기관포 1문을 동체하부에 고정장착한다,

1.3  AV-8B Harrier II Night Attack : 전방감시 적외선 장비(FLIR) 카메라, 야간용 고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량된 조종석 그리고 더 육 강력해진 Rolls Royce Pegasus 11 엔진을 장착하였다. 원 제식명칭은 AV-8D로 내정되었으나 신규 개발이란 오해를 받아 예산 삭감이 우려되어 B형에 야간 능력을 부여한 개량형으로 보이도록 하였다..

1.4  AV-8B Harrier II Plus Night Attack 모델과 비슷한데 퇴역한 F/A-18A/B의 AN/APG-65 레이더가 추가되어 AIM-120 AMRAAM 공대공 미사일 운용이 가능해졌다. 미 해병대외에 스페인과 이탈리아해군도 도입하였다. 1993년부터 97년사이 46대가 생산되었다. 공대공 능력이 향상되었지만, 시 해리어 FA2 처럼 자체중량이 증가하여 항속거리가 줄고 무장 탑재량도 줄어드는 문제가 생겼다. 스페인과 이탈리아 해군에서는 함대방공의 한 축으로 운용되지만 미 해병대에서는 '유용한 센서가 더 추가된 공격기' 정도로 여긴다.

1.5  TAV-8B Harrier II 복좌형 훈련기.

1.6  EAV-8B Matador II ; 스페인해군용 기체에 제작사가 부여한 제식명.

1.7  EAV-8B Matador II Plus ; AV-8B Harrier II Plus형의 스페인해군용 기체에 제작사가 부여한 제식명.



2. Harrier GR5, GR7, GR9 : 영국군용 British Aerospace Harrier II 형식들로 아래 내역 참조.

2.1  해리어 GR.5 : 해리어의 최초 대대적 개수 모델로 AV-8B 영국군 형으로 여겨진다. 항전장비 무장 대응장비등이 다르다,
엔진이 더욱 강화되었고 외판 여러 부분에 금속대신 복합소재부품이 사용되어 무게를 줄었으며, 날개의 길이와 면적이 증대하여 항속능력과 무장 탑재량이 증가했다. 여기에 버블형 캐노피를 도입하여 시계도 향상되었다. 기체외부뿐 아니라 내부구조도 대폭 개선되어 Fly-By-Wire의 도입, 컴퓨터로 제어되는 수직 이착륙, 디지털화된 계기판이 적용되어 사고 다발기의 오명도 벗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공격기로서의 기능만 갖추어, 공대공 레이더는 장착되지 않았다. 영국의 GR.5의 고정 무장은 25mm아덴 기관포 2문을 장착한다.

2.2  해리어 GR.5A : GR.7 개량 사항을 GR 5에 적용한 형식

2.3  해리어 GR.7 ; AV-8B을 영국군용으로 생산한 형식. 단, 고정무장은 GR.5와 동일하다.

2.4  해리어 GR.7A : GR.7에 Pegasus Mk 107 엔진을 장착하여 Mk 105의 21,750 lbf (98 kN) 추력 대비 ,000 lbf (13 kN) 여유 추력을 갖게된다.

2.5  해리어 GR.9 : 해리어 GR.9은 GR.7에 항전장비와 무장을 중심으로 개량한 형식, 미국의 AV-8B Harrier II Plus와 달리 레이더를 장착하지 않고 공대공 미사일도 사이드와인더나 ASRAAM같은 단거리 적외선 추적 미사일만 장착하며 지상 공격이 주목표이다.
2006년 영국 해군에서 시 해리어 FA.2가 퇴역하면서 공군의 GR.9이 2011년까지 항공모함에 파견되어운용되었으나, 공대공 전투 능력 부족으로 함대 방공능력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2011년 완전퇴역 전까지 GR.7/GR.9은 영국 공군의 주력 공격기로 사용되었다.

2.6  해리어 GR.9A : GR.7A의 무장과 항전장비를 GR.9형으로 개량한 기체. 모든 GR.9형도 Mk 107 엔진을 장착 GR.9A형이 되었다.
2011년 11월 14일 미 해병대는 F/A-18D 호넷의 임무를 보완하기위해 영국군이 퇴역시켜 보관중인 해리어 GR.9/GR.9A 74기를 구매한다고 밝혔다. AV-8B와 같은 기종이니 APG-65를 장착하여 AV-8B 해리어 II + 로의 개수도 쉬울 것이라고. 이렇게 도입된 영국군의 해리어들은 F-35가 도입될 2025년까지 AV-8B와 함께 운용될 예정이다.

2.7 T.10 : TAV-8B의 영국군 훈련형으로 미국과 달리 전투 능력을 보유한다,

2.8 T.12 : GR.9처엄 T10을 개량한 형식이다,.엔진은 Mk105 그대로이다.

2.9 T.12A ; T.12와 동일하지만 GR7A/9A 처럼 엔진을 더 강력한 Mk 107 Pegasus로 교체한 형식

캘리포니아 해병 지상전투 센테 Camp Wilson에서 AV-8B 해리어 주익 파일론에 범용 폭탄을 장착하는 미 해병대 VMA 211 비행대 무장사들. 전형적인 해리어 무장 상태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