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F-35 장착 F-135 엔진 파열 Sloppy F-35

캐나다, 공대공 능력없는 F-35..F-22 없이 제공권 어려워 도입 결정 미뤄

우리공군이 도입할 예정인 록히드마틴사의 F-35A 스텔스전투기가 엔진시험중 팬이 파손되는 사고가 지난 6일 일어났다.
이번 사고는 F-35 전투기 엔진 개발 프로젝트 세 단계 중 첫 단계에서 F135 엔진의 팬이 파손되는 사고가 발생하여 관련 조사를 진행 하고 있다.

F-35 프로그램 총괄책임자인 크리스 보그단(Chris Bogdan) 중장은 F-35엔진 제조사인 프랫 앤 휘트니가 저주기 피로시험(Low-Cycle Fatigue, LCF) 에서 부과되는 압력을 과소평가한 채로 시험평가를 진행함에 따라 이번 사고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해당 엔진이 재설계되고 있으며, 6파운드 정도 무게가 추가되지만 내부가 채워진 팬을 조달 시 비용과 생산이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30년 이상 F-16 전투기의 집으로 운용되온 미 공군 Luke 기지에 처음으로 F-35가 도착한 모습이 공개되었다.
지난 3월 14일 F-16과 편대비행을 실시하는 멍텅구리 공격기 F-35이다. 이 공격기는 F-22가 없으면 제공권 장악에도 문제가 있음이 드러나면서 캐나다공군이 도입 결정을 주저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거나 말거나 미 공군이 144대를 배치할 예정인 Luke기지에 첫 F-35가 배치되면서 세계적 사기극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


크리스 보그단(Chris Bogdan) 중장에 따르면, F-35 의 비행, 헬멧 등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엔진과 기체 내구성, 안전성 등이 예상됐던 수준보다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미 공군의 운용평가 및 해군의 초기작전능력 평가를 앞둔 상황에서 가장 큰 우려가 됐던 Block 2B 소프트웨어 개발이 예상보다 늦어지지 않는 등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F135 엔진개발 프로젝트 세 단계 중 첫 단계에서 팬이 파손되는 사고로 개발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10일 Luke 공군기지에 도착한 멍청이 F-35 공격기가 16일 기지공개 행사에서 과거의 대선배 P-38 Lightning 전투기와 편대비행을 하고 있다. Lightning II라는 별명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개발이 진행중인 이 공격기는 희대의 전세계적 사기극이란 파국을 향해 기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우리 공군이 도입할 F-35A는 Block 2B 소프트웨어가 아닌 Block 3 소프트웨어이다. 이 소프트웨어가 정확히 언제 개발되어 탑재될지는 불분명한 상태로 개발이 지연되면 그만큼 우리가 도입하려는 전투기 가격이 올라갈 수밖에 없다.

가격 상승 요인중 하나로 캐나다 공군의 도입 취소가 확정될 경우 생산 댓수 감소로 가격이 높아질 수 있다. 미 공군 마이클 호스티지(Michael Hostage) 장군이 F-35의 단독작전능력에 제한이 있음을 인정하자 캐나다가 과연 F-35를 구입하는 것이 옳은지에 대한 논란이 내부적으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호스티지 장군에 따르면, 공대공 전투능력이 부족한 F-35는 F-22없이는 제공권을 누릴 수 없는 무용지물 전투기라는 것이다. 수출제한으로 인해 F-22를 추가 구매 할 수 없는 외국정부로서는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큰 문제이다. 특히 F-35의 기술과 비용에 대해 의구심을 가져온 캐나다에서는 F-35보다 다목적전투기를 구입해야 한다는 여론이 힘을 받고 있다.

3월 14일 Luke 공군기지에 도착하는 첫번째 F-35 공격기는 미공군에 35번째로 납품하는 이착륙만 가능한 껍데기만 있는 항공기이다.
Luke기지는 애리조나주에서 두번째로 F-35를 운용하기 시작하는 기지이다. 이번에 배치된 F-35는 56 비행단 소속이된다,

덧글

  • ㅎㅎㅎ 2014/04/23 08:48 # 삭제

    맞습니다. 통합...그럼 과거 전투기에 통합을 안한이유는 뭘까요. 바로 육해공에 맞는 완벽한 전투기를 생산 할 수 없다는 거죠. 벌써 F-35도 F-22보다 제공권이 떨어집니다. 전투기는 자동차가 아닙니다. 자동차야 어느 한쪽의 단점이 있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전투기는 전쟁 일어나면 한쪽은 이기고 한쪽은 지는 운명을 가르는 한판승부를 할 수밖에 없죠. 비용도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F-22초과 하게 생겼네요~
  • abflug 2014/04/23 10:20 # 삭제

    날으는 양파가 얼마나 훌륭한 전투기 인줄 몰라서 그런 겁니다.
    썩으면 또 까서 날아 다니는 상상보다 뛰어난 전천후 전투기 입니다.
    떨어진 누런 껍질 다시붙여 또 날아 다니는 육해공 통합 GMO 양파 전투기 입니다.
  • Viggen 2014/04/23 18:32 #

    ㅋㅋ 양파란 비유 정말 마음에 드는군요

    뚱뎅이 굼벵이라는 표현보다 나아 보입니다

    까도 까도 그 정체를 알 수 없는 F-35가 바로 양파 ㅎㅎ

    그래서 우리 대가리들은 양파처럼 까도 까도 비리가 드러나지 않는 양파같은 F-35를 좋아하나봅니다.
  • qlql 2014/05/14 18:54 # 삭제

    양파를 왜 사려는지 ..뭘 먹고 미친건지..^^;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