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Iceland Air Meet 2014 위해 도착한 핀란드공군 NH-90 수송/소해/지원 헬기

핀란드 공군 NH90 다용도 헬기가 지난 1월 16일 Iceland Air Meet 2014 훈련 참가를 위해 아이슬란드에 도착하고 있다. 워낙 추운 지역이다 보니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듯 자력 비행을 하지 않고 도크가 있는 페리상선에 실려 온 점이 특이하다.

1월 27일 아이슬란드에 하역되고 있는 핀란드공군 NH-90 헬기


Iceland Air Meet 2014 (IAM2014)은 NATO 회원국인 Iceland, Norway, Netherlands 미국외에 협력국가 Finland와 Sweden이 참가하고 NATO AWACS가 지원한 다국적 합동 훈련이다.
이번 훈련은 무엇보다 NATO 비회원국인 스웨덴과 핀란드가 처음으로 훈련에 참가한 점이 특징이다.

2월 19일 아이슬란드 레이카빅 인근에서 해상수색 구조 훈련중인 핀란드공군 NH-90


IAM2014 훈련을 통해 가상적기와 공중 전투 훈련, 공중 요격 훈련 및 중요한 공중 자산에 대한 공격과 보호등을 실시하였다,.
훈련을 위해 노르웨이 핀란드 및 스웨덴은 전투기를 파견하였고 미국과 네덜란드는 공중급유기가 참가하였고 주최국인 아이슬란드는 수색 구조를 포함한 국가적 지원을 하였다,.
NATO는 훈련 전반을 주관하였는데 독일 Uedem에 있는 CAOC가 항공작전 통제를 하였으며 노르웨이는 훈련 방향을 제공하였으며 핀란드와 스웨덴 전투기들이 작전 통제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였다,.

IAM2014은 평시 아이슬란드 영공에 대한 공중 수색과 차단을 제공하는 NATO 임무인데 IAM2014는 NATO 회원국만이 수행할 수 있는 임무와는 완전 별개의 다국적 훈련이다. 이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참여한 부분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기위해 NATO가 공식적으로 언급한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