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토로그


수퍼크루즈 기능으로 이어도까지 신속한 비행 가능 Eurofighter Typhoon Europower Typhoon

제주 마라도 서남쪽 149km에 있는 이어도.
대구기지에 배치된 공군의 최신 전투기 F-15K가 유사시 이어도 상공으로 출격할 경우 최대 체공시간이 20분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중국이 이어도를 포함한 방공식별구역(ADIZ)을 일방적으로 설정해 한중일 동북아 3국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우리 작전 관할인 이어도 상공이 중국과 일본만의 놀이터가 될 수도 있다.

수퍼크루즈 성능으로 연료소모 없이 신속하게 작전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유로파이터 타이푼

이어도 상공에서 20분간 작전을 마친 F-15K 전투기는 연료부족으로 대구기지로 복귀하지 못하고 이어도와 가장 가까운 광주기지로 착륙해야한다. 대구기지에서 이어도까지는 285마일(527㎞)로 공중급유가 절대 필요한 이유이다. 광주기지에 착륙하더라도 F-15K를 지원할 군수장비가 없어 재출격도 불가능하여 단 1회 작전만 가능할 뿐이다.
우리 공군의 주력기종인 KF-16 전투기는 체공시간이 더 짧아 이어도로 출격할 경우 고작 3분 가량 머물 수 있을 뿐이다. 최신 Block 50이상 기종처럼 CFT의 장착이 필요하지만 이미 오래전 페기된 개량안이기에 근시안적 정책결정이 항상 문제이다.
무장을 갖춘 F-15K가 독도 상공으로 출격할 경우 최대 39분간 머물 수 있다. 대구기지에서 독도까지는 175마일(324㎞)이다.
(한국일보 2013년 11월 27일 기사 참고)

ITAF EF2000 12 Squadron Operations at Gioia del Colle

이런 상황에서 오로지 북의 탄도미사일 징후 타격용으로만 도입이 결정된 F-35의 선택이 또다시 근시안적이고 아전인수격 판단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익히 알려진 F-35의 둔한 기동력, 하찮은 무장 탑재력, 느려 터진 가속력에 엄청난 연료 소모량등에 비춰 볼 때 이어도 제공권 보호는 고사하고 독도도 지키지 못하는 절름발이 공격기로 공군의 속을 태울 것이 뻔하다,

이에 반해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저고도, 고고도, 아음속, 초음속 등 어떤 상황에서도 탁월한 기동성을 발휘함으로써 공대공 전투에서 공중 우세를 확보하며 이를 기반으로 공대지 전투에 즉각 투입될 수 있는 전투기이다.
오늘날에는 마하 3-4급의 미사일과 전자전 시스템 등의 획기적인 발달로 말미암아 공중 우세 혹은 제공권(air superiority) 개념 대신 공중 지배(air dominance) 개념을 사용한다. 공중 지배 개념은 멀티롤/스윙롤 전투기의 기본 성능으로서 이 성능이 확보되지 않으면 공대공 전투에 특화된 타 기종 전투기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우리공군의 F-15와 F-16 혹은 이 두 기종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F-22와 F-35는 실상 ‘하이-로우’ 개념으로 묶어 운용하는 전투기들이다. 쉽게 말해, 한 개 기종으로 1회 출격을 통해 모든 작전을 수행하지 못하고 두 기종의 합동 작전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미제를 선택함으로써 미 공군이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는 환상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작금의 상황이 실제 발생할 경우 우리 영공을 지킬 수 있는 것은 우리 공군뿐임을 다시한번 직시해야 한다,

ITAF EF2000 12 Squadron Operations at Gioia del Colle

공중 지배를 확보하기 위해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6발의 BVRAAM과 4발의 SRAAM의 미사일 조합을 장착할 수 있는 유일한 전투기로 어떤 상황에서도 최소 6발을 장착하고 출격하며 최대 10기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게다가 스텔스기도 격추시킬 수 있는 능동형 레이더 추적 및 이중 신관 성능을 갖춘 MBDA의 덕티드 엔진 미사일인 미티어(Meteor)가 장착된다.13개소의 하드포인트 중 나머지에는 1,000 리터짜리 외부 보조 연료탱크가 탑재된다. 달랑 2발, 최대 4발만 탑재하는 F-35와는 급이 다른 고성능 전투기이다.

ITAF EF2000 12 Squadron Operations at Gioia del Colle

또한 직전지역까지 신속하게 진출하기 위해서 연료 소모량을 줄이면서 재연소 없이 초음속 순항이 가능한 수퍼크루즈 성능을 지닌 유로파이터는 초음속을 내기 위해 재연소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F-35에 비해 연료를 훨씬 덜 사용하게 된다. 이는 적은 연료를 탑재하므로 기체 중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며 더 많은 무장을 장착하고 작전 시간을 연장시켜준다,
나아가 재연소 시 형성되는 열기둥에서 발생하는 레이더파와 적외선의 탐지 면적을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써 낮은 피탐지성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즉 스텔스성을 확보하고 고속의 순항 능력과 급가속의 전투력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퍼크루즈 기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만 한다.
특히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외부에 무장을 장착한 작전 상황에서도 마하 1.3의 속도로 수퍼크루즈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F-35의 경우 단발 엔진에 수퍼크루즈 성능이 없다. 더구나 2기의 엔진을 장착한 유로파이터는 평상시에는 안정성을 확보하며 전시에는 예비성을 높인다. 높은 엔진 신뢰성과 그 결과 확보되는 효율성은 작전 경비의 절감을 가져온다.

ITAF EF2000 12 Squadron Operations at Gioia del Colle

덧글

  • CASA.EADS 2013/11/27 14:57 # 삭제 답글

    비겐님 F-35 폭격기가 연비&항속거리가 짧은 이유가 높은 기체항력+엔진 연비 개판 등으로 인하여 항속거리가 짧은것이지여

    한국이 비겐님의 위내용처럼 긴급상황시 이여도,독도등과 같은 지역이나 서해 동해 KADIZ 지역에서 벌어질 공중전 발생시 이를 사수하기 위해서는 "슈퍼크루즈 비행"&"마하 2이상" 비행능력과 공대공 미사일 내부무장창+외부무장 까지 포함하여 공대공 미사일 8발이상 장착 가능해야하며 AESA 레이더,IRST같은 스텔스기 탐지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합니다..

    비겐님은 F-15 전투기도 못마땅해하시니...(군수지원 해결&CFT장착 혹은CWB 장착등으로 해결가능...)F-15 전투기도 훌륭한 전투기가 될수있지여..

    제가쓴 위와같은 성능조건이 충족한 전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비겐님을 위해여 만약 미제를 배제한체 한국이 전투기를 골라야한다는 가정하에서의 전투기 목록...)
    유로파이터 전투기,PAK-FA 전투기,Su-35 전투기,그리펜NG 전투기등 4가지가 있습니다(라팔 전투기는 슈퍼크루즈&마하2이상 속도를 낼수없으므로 제외)이들 모두 공통점은 공대공 임무시 슈퍼크루즈&마하 2이상 속력에 "암람급 공대공 미사일"을 최소 8발이상(내부무장창+외부무장을 포함하여 PAK-FA 전투기 빼고는 내부무장창X) 장착 가능하며 AESA 레이더,IRST를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중에 유로파이터 전투기,PAK-FA 전투기는 마하 1.5이상 슈퍼크루즈가 가능하며..(PAK-FA 전투기의 슈퍼크루즈는 마하 1.5~1.7 이상가능)그리펜NG 전투기 같은 경우에는 엔진을 F414G 엔진으로 교체하여(난중에 F414EPE 엔진 개발 완료되면 이걸로 교체 추력26400 파운드 추력을 내지여 즉 기존의 F414G 엔진보다 추력 20%강화형..) 마하1.2이상 슈퍼크루즈가 가능해졌습니다(이전 그리펜 전투기 A~D형은 슈퍼크루즈 불가능)Su-35 전투기 같은 경우에는 PAK-FA 전투기랑 거이 동일한 엔진인 AL-41F계열 엔진 장착이니.... 최하 마하 1.2이상 슈퍼크루즈는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이들 모두가 마하2이상 속력이 가능하며 적어도 제대로된 공중전 성능은 확실히 보장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유로파이터 전투기,PAK-FA 전투기,Su-35 전투기,F-15SE 전투기등 넷중 하나를 도입하여(PAK-FA 전투기를 도입할려고 한다면 대찬성) F-35 폭격기 구매 취소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Viggen 2013/11/27 17:07 #

    F-15가 못 마땅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 공군의 현재 상황에서 F-15K에 AESA와 방어장비정도 추가하여 도입하면 딱인데, 문제는 보잉이 스텔스가 가능하다며 바가지를 씌우려고 한 점입니다.
    약속했던 레이더 블로커, 경사수직미익, 내부무장창등등 스텔스 기준을 위해 제시한 내용들이 정작 입찰시에는 다 제외시켜놓고도 가격은 F-15K보다 더 비싸게 제시했다는 점이 완전 미쿡놈식 안보 사기였기에 비판한 것입니다.

    만약 F-15K와 유사한 가격에 제시하였다면 60억달러 언저리에서 충분히 가능한 가격을 때는 지금이다하면서 한국을 졸로 본 보잉이 못마땅한 것이였습니다.
  • CASA.EADS 2013/11/27 15:14 # 삭제 답글

    그러나 저러나 F-35 폭격기는 스텔스는 지난번때말처럼 다운그레이드 되어서 RCS가 0.15m2~0.3m2 다운그레이드가 되었고 장착할 무장도 거이없고,슈퍼크루즈도 안되고 마하2이상 고속기동이 안되는것은 둘째치더라도

    http://m.munhwa.com/mnews/view.html?no=2013112601070827060004

    이뉴스 보시면 이거 비겐님이 주장하시던 쪽빠리에서 정비받는것이 사실이내여...(하긴 아시아쪽 F-35 폭격기 정비소인 FACO가 쪽빠리에 건설이 확정된것은 사실이며 실제로 건설중)
    이거 매우 심각하내여.. 진짜 쪽빠리가 작정하고 우리공군에 조립&납품할때 RAM을 빼버려서 안그래도 높은 RCS를 높이거나 F-135 엔진 출력을 43000 파운드에서 30%이상 엔진 출력 다운그레이드 시키거나... 더 심하면 광케이블등에 스파이웨어&트로이목마 등을 심어서 한국측의 소스코드등을 빼돌리거나 아니면 자체정비&자체정비 금지된 모듈 부분 안에 도청장치 설치 가능성도 충분하겠고...쪽빠리들이 여기서 한술더뜨면 위성신호 킬스위치를 설치해서 유사시 한국의 F-35 폭격기 폭파시도도 가능하겠군여.... 미국의 F-35 폭격기 정비정책에서 아시아에서는 쪽빠리 FACO에서 정비하도록 규정하므로.... 게다가 쪽빠리 FACO는 몇몇 기밀시설을 제외하고는 쪽빠리들이 부품&모듈이나 고장난 왠만한 부분(전자장비등 몇몇 제외)을 쪽빠리들이 정비하니 충분히 가능하지여 생각보다 훨씬심각합니다..
  • CASA.EADS 2013/11/27 15:40 # 삭제 답글

    F-15SE 전투기 내부무장창 CWB같은 경우에는 한국 KAI와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해서 자료출처: http://news.nate.com/view/20101105n06642?mid=n0204 CWB개발이 다될때까지는 초도 납기분은 사우디 아라비아랑 동일한 F-15SA 전투기 사양을 사용하다가 CWB개발이 완료되면 CWB 장착하여 F-15SE 전투기로 전환한다 이것이지여 개발여부는 KAI에 달려있겠군여 수직미익삭제는 보잉이 삭제한것이 맞습니다 가격내리기 위해서... 그래도 작전반경은 F-35 폭격기보다 작전반경 훨씬깁니다 일단 낮은 기체항력+무난한 엔진 연비+내부연료 공간등(CWB 혹은 CFT등)으로 인하여 작전반경은 보장 되겠지여...
    그리고 RCS는 유로파이터 전투기,Su-35 전투기,F-35 폭격기나 거기서 거기입니다
    미국의 수출정책의 심보가 이미 드러난디다가 오히려 F-15SE 전투기가 F-35 폭격기보다 RCS가 더낮을수도 있겠군여(공대공 임무 한정해서... 사인드 와인더 미사일도 F-15SE 전투기는 내부무장하며 F-35 폭격기는 내부무장창 유압장치및 인티계획자체가 없어서 외부무장으로만 장착)
  • Viggen 2013/11/27 17:07 # 답글

    저게 한국에서 돈 내면 개발하겠다고 한 것이지요. 공짜가 아니랍니다. 그 덕분에 가격이 올랐다고 보잉이 주장하고. 정작 중요한 레이더 블로커 경사미익등 스텔스와 관계된 부분은 슬그머니 꽁무니 뺀것입니다.

    보잉 속내는 한국 돈으로 말도 않되는 CWB 따위를 개발한 후 사우디 이스라엘등 F-15E 계열 국가들에 또 팔아먹을 심산이였다고 봐야 맞겠죠

    전세계 무기 시장에서 가장 호구인 한국을 만만하게 본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CASA.EADS 2013/11/27 17:12 # 삭제

    한국 KAI가 돈내고 한국내에서 개발하는겁니다 네 비겐님 말씀대로 한국돈 주고 개발합니다 이거 역으로 생각하면 호구라긴 보다는 한국 돈으로 내부무장창 개발함으로써(그것도 한국에서 개발을하니 그 기술이 한국에 남을 가능성이 높지여 KAI도 개발에 참가하니)스텔스기로서 없어서 안될 내부무장창 기술을 확보한셈이니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EADS처럼 유로파이터 전투기 소스코드,에이비오닉스,소프트웨어,주요부품등을 공유내지는 기술이전만큼 매력적인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손해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내부무장창 기술은 리스크가 매우높거든요.... 내부무장창 열어서 무장투하할때 "초음속"상태에서 내부무장창 유압장치를 작동시켜 무장을 투하하니... 난이도가 상당하지여
    오히려 아무짝에도 쓸모없고 정비도 쪽빠리같은 타국에서 정비를 받아야하는 F-35 폭격기는 얻을것이 아무것도 없는 국제호구 인증중 인증이지여
  • 강우석 2013/11/27 17:03 # 삭제 답글

    브레이커라뇨...블로커겠죠
  • Viggen 2013/11/27 17:06 # 답글

    우석님 미안해요 ^^; 수정합니다
  • Viggen 2013/11/27 17:38 # 답글

    500MD 처럼 개발비 받을 수도 있겠지요.
    제 글의 요지는 그걸 핑계로, 즉 내부무장창이 있어야 한다는 ROC에 맞춰 그런 개발까지는 인정할 수 있지만 이를 빌미로 바가지를 씌우려한 정황때문에 지적한 것입니다,. 속내야 실무 담당자만 알겠지만 F-15K에 비해 터무니 없어 보일정도로 고가라는 점을 불쾌하게, 그래서 호구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F-15를 싫어하느냐는 질문에 답한 것이니 다른 식으로 발전시키지 말아주세요 ^^;그래서 블로커도 오타났어요 ㅠㅠ
  • CASA.EADS 2013/11/27 18:05 # 삭제

    네 비겐님 올바른점들만 지적해주셧군여 맞습니다 다양한 상황이나 변수를 파악하는것이 옳지여 특히나 군수업계 쪽에서는 1개사주면 +1준다는 개념이 없으므로 이를 지적하고 올바르게 잡을줄 알아야하지여 비겐님을 통해서도 이런저런것을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특히 FMS 계약의 문제점을 알수있어서 좋았습니다)
    저는 위의글처럼 F-15 전투기를 지적하시길래 싫어하는것이 아닌가 싶어서 그렇게 말했습니다(성능이나 여건으로따졌을때도 F-15 전투기는 충족이 되는지라 >.< )죄송합니다... 다음에는 좀더 잘살펴보고 잘생각해서 말하겠습니다...
  • Viggen 2013/11/27 18:37 # 답글

    항상 좋은 정보 많이 써주시는 CASA EADS님께 오히려 제가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시간 보내십시요
  • ㅂㅈ 2019/03/23 09:20 # 삭제 답글

    아직 200개의 소프트개발이 미진하다던데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