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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공군 McDonnell Douglas KDC-10-30CF 공중급유기 공중급유기

네덜란드공군이 보유중인 2대의 KDC-10 공중급유기 T-235 "Jan Scheffer"와 T-264 "Prins Bernhard"는 급유와 수송 임무를 모두 수행할 수 있다. 네덜란드 Eindhoven 공항의 334 수송비행대 소속으로 배치 첫 3년간 5,500 시간을 비행했으며 그중 50%는 급유기로 임무를 수행하였다. 또한 NATO 우방국 공군기 지원 임무외에 평하유지작전과 인도적 지원을 위한 공중 수송임무등을 수행하였다.
첫 3년간 비행시간중 32%가 평화유지군과 인도적 원조를 지원하는 임무였다. 여기에는 코소보 작전외에 허리케인 피해를 입은 카리브와 중미에 대한 원조를 공중지원하였다.
아프칸에서 펼쳐진 항구자유작전에도 참가하여 Manas AFB기지에 전개, 우방기에 대한 급유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네덜란드가 운용하는 KDC-10은 원래 KML이 운용하던 DC-10-30 기종으로 1992년 네덜란드 공군이 구입하여 공중급유기로 개조후 1995년부터 운용되기 시작하였다. 개조작업은 KML이 수행하였다.
KDC-10에는 미 공군의 KC-10A와 달리 Remote Aerial Refueling Operation (RARO) 즉 원격 공중급유 시스템을 장착한다.
RARO는 급유관제사가 아닌 조종석에서 급유 시스템을 제어하며 RARO의 원격신호 수신 장치는 KDC-10의 윙팁에 장착된다.

KDC-10의 급유방식은 KC-135, KC-10과 같은 붐 방식으로 네덜란드 공군이 보유한 전투기는 미 공군과 동일한 F-16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2005년 Fokker Services (NL)사와 3천만달러의 계약으로 개량사업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최신식 조종석과 항전장비 및 부수장비의 개수가 실시되어 디지탈 조종석, Link 16 및 위성 통신장비등이 장착되었다

제원
길이 55.35 m
익폭 50.39 m
높이17.55 m
엔진 3 x General Electric CF6-50C2 추력 각 Power 52.500 lbs
순항속도 890 km/h
최대속도 962 km/h
최대항속거리 9,760 km
최대상숭고도 12.8000 meters
급유붐 길리 8 m - 확장시 최대 15m
자중 120.000 kg
최대이륙중량 256.300 kg
연료탑재량 1,750 liter / minute
화물최대탑재량 65.000 kg
최대탑승병력 2열로 165명씩 3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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