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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35로부터 공중급유중인 독일공군 Tornado 전폭기 공중급유기

Boom-drogue adapter를 장착한 미 공군 Boeing KC-135 Stratotanker 급유기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고 있는 독일 공군 Tornado 전폭기

KC-135 스트래토탱커(Stratotanker)는 보잉에서 만들고 미국 공군이 운용하고 있는 공중급유기 겸 수송기이다. KC-97 스트래토탱커를 대체하여 미국 공군의 전략 공중급유기로 사용되고 있다.

KC-135는 보잉 707 여객기의 기반인 보잉 367-80에서 개조한 것이어서, 후기 확장형 보잉 707과 설계가 유사하다. KC-135는 기본적으로 전략 폭격기에 연료를 재급유하는 것이 주 임무였지만, 베트남 전쟁이나 사막의 폭풍과 같은 분쟁 지역에서 공군과 해군의 전술 폭격기나 전투기의 항속거리와 지구력을 확장시키기 위해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KC-135는 1957년 미국 공군이 처음 사용한 이후, 50년 넘게 현역으로 계속 사용하고 있는 6개의 고정익 항공기 중 하나이다. 전 세계 항공기 중 50년 넘게 현역으로 사용하고 있는 항공기는 KC-135를 포함해서 투폴레프 Tu-95, C-130 허큘리스, B-52 스트래토포트리스, 잉글리시 일렉트릭 캔버라 그리고 록히드 U-2 이렇게 6개뿐이다.

최대이륙중량 146톤인 KC-135는 최대이륙중량 267톤인 KC-10 익스텐더에 의해 보충되고 있으며, 완전한 대체를 위해 미국 공군은 KC-X 사업을 진행중이다. 유지 비용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들은 대다수의 기체가 기대 비행 한계 시간에 도달하기 전에, 사용 기간 80년에 도달하는 2040년까지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KC-135 개발 배경
1950년대초 거대한 B-52 전략폭격기가 개발되어 운용되었으나 이를 지원하는 공중급유기의 주기종은 KC-91기로 왕복 엔진의 프로펠러 항공기였다. 따라서 고속의 제트폭격기인 B-52가 저속이며 상승고도가 낮은 KC-97로부터 공중급유를 받기 위해서는 저속, 저고도로 비행해야 하는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미 공군은 1954년 Boeing사에서 제트수송기로 개발하고 있던 Boeing 367-80 시제기를 공중급유기로 개조할 것을 결정하고, 공중급유기로서는 최초로 제트 엔진을 장착하여 1956년 8월 첫 비행을 실시하였는데 이것이 KC-135A Stratotanker이다.

KC-135 특성
- 미 공군 공중급유기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KC-135는 실용성이 매우 높은 항공기로 상부의 화물실에는 각종 화물을 탑재할 수 있어 주임무인 공중급유뿐 만 아니라 부수적으로 화물수송도 가능하다.
-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장착한 KC-135A기는 그 이후 약 20년간 미 공군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기종으로 운용되어 왔는데, 1980년에는 노후화된 KC-135A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CFM56-2B-1(공군명 F108-CF-100) 터보팬 엔진을 장착토록 하여 KC-135R로 개조하는 작업이 착수되었다.

KC-135 성능개량
- 1956년 원형기가 생산된 이래 수명연장과 성능향상을 위한 수 차례의 개조가 이루어져 왔으며 개조에 따른 KC-135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KC-135A : 최초의 양산형인 C-135를 개조한 공중급유기 KC-135의 원형기로서 추력 13,750Ibs의 J57-P-59W 터보제트 엔진 4기를 정착하고 있으며 1956년 8월 최초 비행에 성공하여 1957년 6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하였다.
- KC-135B : 미 전략공군사령부의 공중 지휘 항공기(airborne command post)에 대한 전용 공중급유기로서 TF33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 KC-135E : KC-135A의 엔진을 JT3D 터보팬 엔진으로 교체하여 성능을 향상시킨 급유기로서 미항공예비대와 해안 경비대, 그리고 일부는 미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다.
- KC-135Q : SR-71 전략정찰기를 위한 공중급유기로 개발되었다.
- KC-135R : 원형기의 엔진을 CFM56 엔진으로 교체한 급유기로서 1982년 8월 최초 비행을 하였고, 1984년 7월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었다.

KC-135 일반 특성
승무원: 3명 (조종사, 부종종사 그리고 급유 담당관) 일부 KC-135 임부에는 추가적인 항해사가 필요할 때도 있다.
용량: 37명 탑승객
화물탑재량: 83,000 lb (37,600 kg)
길이: 136 ft 3 in (41.53 m)
날개폭: 130 ft 10 in (39.88 m)
높이: 41 ft 8 in (12.70 m)
날개면적: 2,433 ft² (226 m²)
공허중량: 98,466 lb (44,663 kg)
탑재중량: 297,000 lb (135,000 kg)
유효탑재량: 200,000 lb (90,700 kg)
최대이륙중량: 322,500 lb (146,000 kg)
엔진: 4× (R/T) CFM 인터내셔널 CFM56 (F108-CF-100) 터보팬, 21,634 lbf () 각각
최대연료적재: 31,275 갤런 (118 kL)
성능최대속도: 580 mph (933 km/h)
순항속도: 530 mph
항속거리: 1,500 mi (2,419 km) 150,000 lb (68,039 kg)
최대항속거리: 11,015 mi (17,766 km)
상승한도: 50,000 ft (15,200 m)
상승률: 4,900 ft/min (1,490 m/min)

KC-135R : KC-135As and some KC-135Es re-engined with CFM-56 engines, at least 361 converted.
KC-135R(RT) : Receiver-capable KC-135R Stratotanker, 8 modified with either a Boeing or LTV receiver system and a secure voice SATCOM radio.
KC-135T : KC-135Q re-engined with CFM-56 engines, 54 modified